교과목소개

입문설계 (Introduction to Engineering Design)

이 과목을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설계 교육의 기초 설계교과목으로, 학생들에게 공학의 기초를 이해시키고 정보통신(IT)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 기법에 관한 창의적 공학설계 이론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정보통신공학에 대한 장치나 제품으로 구현하기 위한 창의적 공학설계 활동을 체험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 공학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정보통신공학과 설계(Engineering Design)의 기본을 가르킨다. 또한, 팀 단위의 간단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해 봄으로써 공학설계 능력 및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공학설계의 효율적 수행 방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통신개론(Introduction to Information & Telecommunication) 컴퓨터를 활용하는 정보를 이해하고, 정보를 원활하게 전달하는 매체의 중요성과 그 동작의 원리를 이해하며, 전파통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정보통신, 전파통신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정보통신개론(Introduction to Information & Telecommunication)

컴퓨터를 활용하는 정보를 이해하고, 정보를 원활하게 전달하는 매체의 중요성과 그 동작의 원리를 이해하며, 전파통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정보통신, 전파통신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무선통신시스템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파동방정식, 전파전파 모델, 디지털변복조, 페이딩, 링크버짓 등 디지털 무선통신분야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새로운 무선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무선통신, 이동통신, 위성통신 등의 무선 관련분야 산업현장에서 빠르게 응용할 수 있도록 실무수행 역량을 높임

위성통신이론및시스템 (Satellite communication theory & system)

위성통신/방송 서비스, 위성시스템 구성(위성체, 지구국시스템), 위성궤도 및 발사, 통신링크 분석, 전파예측 등 디지털 위성통신 시스템의 기본이론과 운용 및 설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관련분야를 학습하여 실무와 연구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자료구조(Data Structure)

우리가 처음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에는 어떻게 하면 실행이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점차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익숙해지면 실용적으로 도움이 되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그 프로그램이 어디에 사용되는지를 파악하여, 알기 쉬운 자료구조, 프로그램 작성에 시간이 덜 걸리는 자료구조, 실행 효율이 좋은 자료구조, 기억 영역이 적어도 되는 자료구조 등을 구분해서 이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자료구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s)

전기신호의 표현과 변환과 같은 데이터통신에 대한 기본 사항과 전송 매체, 교환, 공중망의 개념, 오류 검출과 정정, 링크 제어 등을 학습하여 통신망을 구성하는 물리계층과 데이터링크 계층의 기본 기능을 학습함으로써 통신네트워크의 개념과 구성 요소, 동작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 및 실습(Computer Programming & Lab.)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C++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공학 시스템의 구현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 기법과 개발 도구의 활용 방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디지털회로설계 (Digital Circuit design)

본 강의에서는 각종 디지털 IC로 구성된 하드웨어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 단계인 디지털공학 전반에 관하여 강의한다. 또한, 디지털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디지털 시스템을 분석하고 나아가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학습 목표를 둔다. 본 강의에서는 각 진법의 변화를 배우고, 논리회로 및 각종 게이트 소자와 Flip-Flop의 기본원리 및 사용법, decoder, encoder, multiplexer, shift register, counter 등의 일반적인 디지털 IC들의 이론적 해석, 동작원리 및 구성, 사용방법 등을 학습한다.

회로이론(Circuit Theory)

회로이론은 정보통신분야의 첨단학문을 수학하는 공학도에게 가장 기초가 되는 학문분야로써 모든 시스템 개발 및 설계에 기본이 된다. 본 과목에서는 정보통신분야의 H/W의 설계 및 구현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전기전자 회로해석 및 설계를 위한 회로망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정보통신기초실험(Information & telecommunication Basic Lab.)

기초회로실험에 경험이 없는 정보통신공학과 학생들을 위해 숙지한 이론을 바탕으로 사용하는 기구와 방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측정된 데이터를 표준 양식에 기록하고, 해석하고, 실험에 대한 결론을 이끌어내는 학습을 한다.

컴퓨터구조(Computer System Architecture)

컴퓨터 구조는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 모듈의 구조와 특성에 관련되어 있고, 또한 사용자의 처리 요구를 제공하기 위한 상호작용 방법에 관련되어 있다. 컴퓨터 구조는 CPU, Memory, I/O BUS & Device 등을 내부 연결망으로 연결하여 컴퓨터 명령어를 처리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및 조직 기법과 관련되어 있으며, 다양한 컴퓨터 설계기법을 통해 주어진 목적과 성능에 적합한 컴퓨터 하드웨어의 개발 및 구성과 관련되어 있다. 이에 따라 본 교과목의 학습을 통해 컴퓨터 하드웨어의 특성, 디지털 IC의 논리구조, 컴퓨터명령어, 메모리조직, 입출력방식, 중앙처리장치 실행구조, 고기능 컴퓨터 조직 기법의 원리와 응용에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회로망(Circuit Network)

지난 과거 수년간 디지털 컴퓨터는 회로망의 해석과 합성에 있어서 많은 중요 부분의 변화를 불러 일으켜 왔다. 회로 해석에 있어서 이론에 대한 중요한 보조역할을 해왔으며, 설계에 있어서는 정밀성과 속도의 향상 및 정밀한 설계방법 시뮬레이션 등에 기여해왔다. 본 강의는 시스템의 이론적 접근에 기인한 망의 연구에 기초가 되는 것으로 입력과 응답의 형태 및 구성을 강조하며, 주파수영역에서 시스템함수에 의한 선형회로망의 표현, 시간영역에서의 임펄스응답 등을 연구함으로써 회로망의 해석으로부터 합성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및실습 (Object-oriented Programming & Lab.)

자바(JAVA) 언어의 탄생 과정과 프로그래밍 언어 측면에서의 자바와 플랫폼 측면에서의 자바를 살펴보고, 자바 프로그램의 개발환경, 자바 응용 프로그램과 애플릿 프로그램에 대한 기술을 습득한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며, 조작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핵으로 하고 있는 정보시스템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관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다룬다. 따라서 관계 모델과 관계 연산, 표준 데이터 언어로써 SQL을 살펴본다.

전기자기학(Electromagnetics)

전기, 전자, 정보통신, 전파통신 및 전파공학의 가장 기초가 되는 전자기학은 최근에 와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급속도로 그 응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벡터대수학, 기울기, 발산, 회전 등의 개념을 배운다. 그리고 정전계, 가우스법칙, 쿨룽의 법칙, 점전하·선전하·면전하·체적전하에 의한 정전계의 분포를 배운다. 정전계의 물리적 현상의 그림을 통한 이해와 더불어 수학적 방법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해 및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인터넷의 빠른 발전과 확대로 인간의 통신 욕구가 많이 충족되고 있지만 더욱 더 다양하고 부가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통신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이더뎃, 무선 LAN, 무선 WAN, 프레임중계, ATM 등의 통신망의 개요 및 구성과 네트워크층, 전송층 등의 계층별 기능에 대해 학습하여 망 운영 및 통신 소프트웨어의 제작과 운용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컴퓨터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운영체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세서, 기억장치, 파일 및 입출력장치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기법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분산 시스템에서 공유자원의 유용성과 신뢰성을 향상하기 위한 기법 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전송공학(Transmission Engineering)

디지털 통신과 전송이론의 이해를 위하여 신호이론, 전송선로, 전송방식, 전송제어, 디지털 변복조방식, 다중화 방식 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응용 통신시스템 및 전송기술에 대한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신호및시스템설계(Signal and System Design)

신호 및 시스템은 전자?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기본이 되는 교과목으로써 시스템이 처리하고자 하는 신호(데이터)의 성질을 파악하고 처리하는 기술을 다룬다. 디지털 신호처리를 공부하는 입문 과정으로써 신호 및 시스템의 기본성질과 연속시간/이산시간에서의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변환, Z변환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및실습 (Embedded System Design & Lab.)

임베디드 리눅스를 이용하는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리눅스 OS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및 실습에 대해서 강의한다. 특히, 파일관리, 프로세스관리, 네트워크 및 패키지 관리를 위한 임베디드 리눅스 명령어와 크로스컴파일러, JTAG, BOOTP, TFTP, NFS 등의 교차개발환경 구축을 위한 프로코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을 위한 각종 장치 드라이버, 웹서버, GUI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통신이론(Communication Theory)

아날로그통신과 디지털통신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푸리에변환, 기본 함수들의 개념과 응용, 변복조 시스템, 통신시스템의 성능평가 및 분석 방법론을 학습한다.

전자회로 및 실습(Electronic Circuit & Lab.)

전자회로를 이해하고, 실험을 통해서 확인토록 하며, 실험에 앞서 회로를 시뮬레이션으로 동작을 미리 확인하여 실험실습의 난이도를 편이하게 한다. 세계적인 전자회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OrCAD와 MultiSim을 사용하여 미리 실험에 앞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능력까지 배양토록 하여 전자장비나 전자회로에 친숙해지고 익숙해지도록 하며, 기본 동작의 원리를 이해시키도록 한다.

소프트웨어공학및실습 (Software Engineering & Lab.)

소프트웨어 공학은 어떻게 하면 적은 비용으로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라는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들과 도구들을 포함한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공학은 단순한 기법과 도구의 모임이 아니다.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 도구와 기법을 사용하는 개발 과정에 공학적 기법을 도입한 새로운 학문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공학은 이론과 실제가 모두 중요하다.

시스템프로그래밍 및 실습(System Programming & Lab.)

시스템 프로그램은 컴퓨터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로써 운영체제, 컴파일러, 링커, 로더, 편집기 등이 있다. 시스템 프로그램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램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관리하느냐에 따라 시스템의 성능 및 이용 환경이 달라진다. 본 교과목에서는 Intel 80x86 CPU 및 명령어 집합을 이용하여 컴퓨터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하는 시스템프로그램의 작성기법을 학습하여 임베디드시스템 및 SoC 프로그래밍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통신기기(Telecommunications Machine)

정보통신에 사용되는 각각 기기 및 측정 장비의 구조, 기본원리, 특성 및 사용방법 등을 숙지하여 현장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및 실습(Network Programming & Lab.)

여러 개의 논리 흐름들 사이에 비동기적 정보 전달 논리 구성 능력이 요구되는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기술이 필요하다. 유무선 통신의 인프라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장비의 내부 소프트웨어, 방화벽 제품, 이메일 필터링 시스템, P2P 공유 프로그램, 메신저 등의 구현에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기술이 요구된다. 따라서 TCP/IP의 이론적인 기초뿐만 아니라 TCP/IP 소스 프로그램의 구조도 함께 이해하면서 TCP/IP 기반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 신호처리는 과거에는 전기 및 전자공학 분야에만 주로 적용되어 왔지만 이제는 컴퓨터를 이용해 자료처리를 해야 하는 항공우주공학, 도시공학, 기계공학, 생명공학 등의 분야와 물리학, 기상학, 정보시스템 등 여러 과학 분야에서도 사용하게 되었다. 이 과목에서는 디지털 신호와 선형 시불변 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을 포함하여 신호의 분석, 시스템의 안정 및 설계에 대해 다룬다.

정보보안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Security)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침입과 침해로부터 정보통신 단말과 네트워크 장비를 보호하고,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송되는 정보를 보호하는 기술을 배운다. 전통적인 사이버 공격 기법뿐만 아니라 새로운 공격 기법을 분석하고 다양한 침해 유형과 바이러스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호 기술을 익힌다.

통신프로토콜(Communication Protocols)

고속 네트워크 시스템과 멀티미디어 기술은 오늘날의 복잡하고 거대한 정보화 사회에서 처리해야 할 모든 영역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RS232로부터 시작한 컴퓨터 통신은 최근의 TCP/TP 기반의 인터넷 통신 및 고속의 ATM 통신 그리고 ISDN과 같은 종합정보 통신망으로 발전되어 왔다. 따라서 오늘날의 컴퓨터 환경은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발전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통신 기술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향후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통신 기술의 발전방향과 추이에 대해 알아보는데 기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통신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한 규약인 통신 프로토콜의 발전 과정에 살펴보고 이중에서도 현재 대부분의 통신망에서 사용하고 있는 TCP/IP 기반의 인터넷 통신 기술의 구조와 통신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통신프로토콜의 기본 동작방식과 절차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필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초고주파공학실습 (Microwave Engineering Lab.)

전자기학과 전자장에서 배운 정전계, 정상전류, 정자계를 바탕으로 시변계, Maxwell방정식을 학습한다. 그리고 자유공간, 유전체 및 도체 내에서의 초고주파의 전파현상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퍼텐셜함수, 시정현계, 평면파 및 전송선로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전송선이론을 기초로 무선통신 시스템의 구현에서 필요한 임피던스정합과 필터의 설계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기본적인 무선 부품의 특성에 대해서 학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를 단인 IC에 집적한 반도체 소자로써 레지스터라고 불리는 작은 기억소자를 이용하여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어있다.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응용 분야는 매우 광범위하여 전자분야 엔지니어가 갖추어야하는 필수 지식 중 하나이다. 8051이라는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실습용 보드 제작을 통하여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디지털통신(Digital Communication)

디지털 통신과 전송이론의 이해를 위하여 신호이론, 전송선로, 전송방식, 전송제어, 디지털 변복조방식, 다중화 방식 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응용 통신시스템 및 전송기술에 대한 기초와 응용을 배운다.

유비쿼터스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인간의 주변에 있는 모든 사물 안에 컴퓨터 기능을 집어넣거나, 또는 인간이 소지하고 다니는 소형 단말기에 컴퓨터 기능을 부착하여 “언제, 어디서나” 인간 삶의 모든 것을 관리하고 감독할 수 있는 시대가 바로 유비쿼터스 시대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사용자 환경 구축에 관련된 기술 및 시스템을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RFID/USN 기반의 응용시스템 구축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미들웨어 등에 대한 기본개념, 작동원리, 설계방식, 환경구축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 지능은 인간의 지능을 기계가 흉내내거나 은유적으로 적용하는 연구 분야를 통칭한다. 공학, 컴퓨터 과학의 여러 분야들 중에서 실로 많은 분야가 인공 지능적 기술을 직접, 간접적으로 이용한다. 현재, 우리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전제품(퍼지 세탁기. 퍼지 카메라, 지능형 로봇등) 뿐 만 아니라 지능형 자동차나 각종 기기가 인공지능적으로 설계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본 강의에서는 인공지능을 구현하는데 사용되는 전문가 시스템. 퍼지 이론(Fuzzy Theory), 신경회로망(Neural Network),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s), DNA Computing, 인공생명(Artificial Life)등의 원리에 대해 공부한다. 이 강의를 수강하면 각종 기기가 어떻게 인공지능적으로 설계되고 있는지를 학습할 수 있다.

앱프로그래밍및실습 (App. Programming & Lab.)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인터넷 트래픽에서 웹의 비중이 감소하고 있으며, 앱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웹을 추월하고 있다. 앱의 성장은 인터넷 환경의 중심이 모바일로 옮겨감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앱 개발을 위한 모바일 플랫폼은 현재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나뉘어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안드로이드는 개방형 플랫폼으로서 모바일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매우 다양한 분야들에 적용되고 있으며,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구글에서 개발한 휴대용 단말기의 플랫폼인 안드로이드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동통신공학(Mobile Communication Engineering)

오늘날 누구나 사용하는 휴대전화는 무선 이동통신 시스템에 의해 구현되며 가장 중요한 통신수단이다. 이 과목은 이동통신이 이루어지는 기술적 배경, 즉 무선전파 특성 및 경로손실, 신호처리, 셀구조 및 설계, 다중접속방식, 변복조방식, 핸드오프, 주파수재이용 기술을 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동통신 시스템의 구조, 설계, 운용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기지국 운용 및 유지보수, 휴대전화 제조 및 판매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익힌다.

클라우드시스템 (Cloud System)

일반적으로 분산처리는 시스템 전반에 걸친 부하 균등을 통해 작업 효율과 시스템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고, 여러 자원의 중복 배치를 통해 고장 허용성을 증진 시킬 수 있으며, 진정한 의미의 병행처리와 점증적인 모듈러 서비스가 가능한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분산 시스템의 개념적인 관점과 실제적인 관점에서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 분산 시스템 설계 및 관리기법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룬다.

IoT 응용 및 실습 (IoT application & Lab)

무선 인식 시스템(RFID)와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USN)을 구성하는 기본 기술 및 이를 이용하는 응용 시스템 사례를 학습하며 구체적인 구현 기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힘으로써 RFID/USN 기술에 대한 현장 적응력을 높인다.

정보통신과 지식재산권(Information Telecommunica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특허의 정의, 개념, 중요성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정보통신 분야의 특허를 작성 특허청에 출원하여 실용신안, 특허 등을 취득하도록 한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에서 제작한 "교과목소개 Subject"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담당자 : 유진선
  • 연락처 : 063-469-4691
  • 최종수정일 : 2017-08-30
군산대학교 교과목소개 Subject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