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20230728 생명과학과 강수정, 김서연 학생, 2023 KOAT 하계 농생명 농산업 벤처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우수상과 최우수상 수상
작성자 : 생명과학과 전화번호 : 063-469-4581 작성일 : 2023-08-24 조회수 : 185
김서연(상), 강수정(하)

<김서연(상), 강수정(하)>

 

 국립 군산대학교 생명과학과(학부 2학년) 강수정, 김서연 학생이 2023 KOAT 하계 농생명 캠퍼스에서 진행된 “농산업 벤처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각각 우수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23 하계 혁신도시 캠퍼스 -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연계 농생명 캠프 교육은 2023. 7. 24.(월) ~ 2023. 7. 28(금), 4박 5일 동안 전주에서 진행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일정 동안 융합 특강, 기관 방문, 창업 박람회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창업 아이디어 도출뿐만 아니라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연계 하 농생명 전문 인력 양성 실무 교육에 참여하여 관련 정보들을 밀접히 경험해 볼 수 있다. 이후 농산업 벤처 창업 아이디어를 팀 별로 도출하고, 이를 사업 계획안 작성 및 pt 발표를 통해 경진대회를 진행하며 우수 학생은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원장 상이 수여된다.

 

 우수상으로 선정된 강수정 학생은 “건강한 삶을 위한 습관을 주제로 황금 클로렐라를 이용한 두유쉐이크(클로바나)”를 제안하며 기존 클로렐라의 미세조류 특유의 향과 녹색이 제거된 황금 클로렐라를 두유 분말을 혼합하여 더욱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다. 황금 클로렐라의 노란색과 어울리는 바나나 착 향료를 가미하여 남녀노소 맛있게 섭취할 수 있고, 비슷한 타사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단백질 함유량, 타 영양소가 높은 이러한 고급 원료를 이용하여 영양소가 필요한 학생과 바쁜 현대인을 주 타깃층으로 설정하였다는 점에서 청중과 심사위원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김서연 학생은 “닭 깃털(우모)을 기본 원료로 한 케라틴 펩타이드 추출물 활용 - 펫 케어 에스테틱 제품 UMOUMO(Using Keratin Peptide Extract Based on Chicken Feather - Pet Care Aesthetic Products UMOUMO)”를 주제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해당 아이디어는 매년 발생되는 방대한 양의 닭 부산물인 우모를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존 우모분 처리 공정이 환경친화적이지도, 효율적이지도 않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삼아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으며, 케라틴 가수분해물 형태로 우모 처리가 가능한 새로운 공정 형태를 제시하고, 이를 반려동물 에스테틱 제품으로 업사이클링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목을 받았다. 공정 과정에서 가수분해 후 발생한 슬러지를 비료 등으로 사용 가능한 점과, 우모를 포함한 다양한 부산물을 적극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당 아이디어의 발전성이 크다는 심사평을 받았다.

 

 본 프로그램은 사업계획서 작성법, 한국형 스마트팜 현황 및 미래 전망, 농식품기술사업화의 이해 등의 다양한 특강 프로그램을 과정 안에 두고 진행하였으며, 스마트팜 혁신 밸리, 종자산업진흥센터,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등의 기관을 방문하고, 코엑스에서 열린 2023 AFRO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 박람회 등에 참여하며 이수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한 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였다.

 

 캠프 종료 이후에는 관련 연계전공, 융합전공, 트랙 이수학생 등을 위한 기관 연계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며, 농업기술진흥원 재직자와의 멘토링 활동을 통해 진로설계 및 취업 준비에 필요한 경험과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전 프로그램은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단 전북컨소시엄에서 주최되며, 전북대학교, 원광대학교, 전주대학교, 우석대학교, 군산대학교, 제주대학교 및 부산대학교의 학생들이 다양한 공동혁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능력 개발 및 전공 실무 향상 등의 커리어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생명과학과 22학번 학생들은(강수정, 고은지, 김서연, 이민준) 전공분야인 농생명에서도 혁신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참여 소감 남겼다.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20230726 생명과학과 이효정교수, 국립생물자원관, 이산화탄소 분해해 알코올 전환하는 미생물 발견(언론보도_데일리안)2023-07-28
다음글 20230818 생명과학과 강수정, 김서연 학생, 2023년도 전북·제주지역 리빙랩 - 지역 문제 해결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과 지역 문제 해결2023-08-24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학과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생명과학과
  • 담당자 : 양찬미
  • 연락처 : 063-469-4581
  • 최종수정일 : 2018-01-02
국립군산대학교 학과소식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