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7 학년도 다문화학과 박사과정 신설
작성자 : 이세준 작성일 : 2016-11-10 조회수 : 2247

I. 학과소개
 
다문화가정이란 용어를 국제결혼가정 정도의 의미로 받아들인다. 하지만 다문화주의에서 온 다문화라는 용어는 단순히 국제결혼이란 말과 동일한 의미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이런 현실은 다문화라는 용어가 그 원래의 의미가 제대로 파악되지도 않은 채 쓰이고 있음을 나타낸다.
 
우리 대학에서는 이런 현실을 반영하여 교육대학원의 한국어교육전공, 사회복지학과 석사과정, 아동가족학과 석ㆍ박사과정, 행정, 경영, 경제 분야의 석사과정 등이 설치되어 있어 각 개별 학문분야별로 다문화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2010년을 전후하여, 각 분야별로 ‘다문화’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좀 더 전문적인 다문화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우리 대학에서는 다문화 전공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다문화에 대한 심층적 연구에 갈증을 느끼고 있는 수요자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게 되었다.
 
본 학과를 통해 학생들은 한국어교육 및 다문화, 문화일반, 경영, 경제, 행정, 법률, 사회복지, 통계 등의 분야에서 다문화와 관련한 공부를 하면서 다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II. 교육목표
 
- 깊이 있고 체계적인 수업을 통한 다문화 전문가 양성
- 우수한 교수 확보를 통한 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제공
- 교육의 질 제고를 통한 양질의 교육 실시
- 광역 및 지역 다문화 관련단체(전북도청, 군산시청, 군산/전주/익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를 중심으로 산학협력 체계 완성
- 학생들에게 실습 기회 및 취업 기회 제공을 통해 이론과 실기가 겸비된 전문가 양성
 
III. 학과특성
 
 한국 사회가 다변화하고 다문화적 성격을 띠어 감에 따라 다문화전문가의 수요는 정부기관 및 민간기관, 종교 단체, NGO 단체 등에서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이런 현실을 적시적절하게 반영한 것이 본 학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전라북도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군산대학교에서 다문화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설치했기 때문에 호남지역 및 그 외의 지역에서 다문화를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려는 전문연구자들의 요구와 다문화전문가를 채용하려는 각급 기관 및 단체의 수요에 최적의 조건으로 호응하고 있는 것이 본 학과이기도 하다. 군산대학교의 다문화학과에서는 한국어교육 및 다문화, 문화일반, 경영, 경제, 행정, 법률, 사회복지, 통계를 전공한 교수들이 다문화의 여러 특성에 대한 깊이 있는 강의와 토론 수업을 통해 실무 분야와 연구 분야에서 활약할 다문화 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위한 최고의 커리큘럼을 준비해 놓고 있다.
 
IV. 전임교원 현황
 
성 명
전공
연구실
전화번호
박시균
한국어교육, 다문화
469-4334
박재필
경제학
469-4472
이국용
경영학
469-4484
오원환
미디어, 문화
469-4344
강영숙
사회복지
469-4516
노호래
경찰학
469-1892
오종철
통계학
469-4614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학사학위청구논문 제출계획서 양식2016-09-02
다음글 2017학년도 해양경찰학과 산업대학원 신설2016-11-14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공지사항"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해양경찰학부
  • 담당자 : 이세준
  • 연락처 : 063-469-1891
  • 최종수정일 : 2017-07-20
국립군산대학교 공지사항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