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화학과교수들과 고3수험생들의 Q&A
작성자 : 이인아 전화번호 : 063-469-4574 작성일 : 2023-01-06 조회수 : 336

Q. 대학마다 다르겠지만 화학만의 특별한 졸업 조건이 있을까요??(토익, 일정 학점 취득 말고요)

A. 말대로 대학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화학과의 졸업 조건에서 캡스톤디자인,졸업논문이 있습니다.군산대 화학과에서는 캡스톤 디자인과 졸업논문을 병행 하여 특정 연구 주제를 정해 직접 실험하고,실험논문제출 및 실험결과물을 발표하면 됩니다.

 

Q.석사와 박사를 취득하기 위한 조건이 뭐가 있고 기간이 얼마나 걸리고 학사, 석사, 박사 중 어디까지 따야할나요??

A.학석연계, 석박연계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석사는 2년 박사는 3-5년 정도 소요됩니다.학위 취득은 본인의 선택이며, 강요하지 않고 본인의 욕심과 학구열에 따라 결정됩니다.

 

Q. 화학과를 취업률이 많이 좋지 않나요? (상위권, 중위권, 하위권은 주로 무슨 직업을 가지나요?)

A. 취업률에 관해서는 학교마다 다르지만 군산대학교 화학과는 공과계열과 비교하여 우수한 편입니다. 또한 순수학문인 이학에 중점을 두고있어 취업에 대한 폭은 매우 넓습니다. 성적에 따라 기업의 차이가 생길 수 있겠지만, 직업은 본인이 원하는 진로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참고로 군산대 화학과는 평균 취업률이 80% 이상입니다. 상위권,중위권,하위권 성적에 큰 상관없이 취업을 하고자 하는 의지에 따라 취업을 하는 것 같습니다.

취업은 화학과련 소재 회사, 제약회사, 석유회사, 연구소, 화장품, 전기차, 태양광 등으로 다양한 직종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Q. 연구원은 평생 공부를 하며 살아야 하고 돈을 조금밖에 벌지 못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연구원 말고 다른 직업이 또 있을까요??

A. 연구원은 꾸준한 실험을 통해 결과를 얻어야 하는 직업입니다. 연구원에게 공부는 본인의 역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필수불가결합니다.돈과 연관지어 생각한다면 아무래도 본인 역량에 따라 급여를 받을 것입니다.연구원 말고도 화학이 필요한 직업은 매우 많습니다. 디스플레이산업, 고분자섬유, 조미료등의 식품산업, 메이크업과 관련된 코스메틱 등다양한 곳에 사용되는 화학은 본인이 원하는 방향을 잡고 나아간다면 할 수 있는 직업은 매우 많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더 많은 직종이 나올듯합니다.)

 

Q. 좋은 대학교와 조금 덜 좋은 대학교의 차이점이 있을까요??(연구시설, 취업 등 그런 거요)

A. 사람마다 생각의 차이는 있겠지만 좋은 대학교와 덜 좋은 대학교에 대한 정량적인 기준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기준이 학생 개개인의 진로나 미래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특정지어 말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국립대는 국가에서 해마다 관리를 하고 있기때문에 연구시설이  좋은 편입니다. 

취업률은 학생이 대학을 졸업하고 원하는 곳에 취업을 한 것인지가 확인되어야 할 부분이긴 하지만 학생이 원하는 곳에 취업이 되는 경우가 높은 학교, 학과가 좋은 학과라도 말 할 수도 있겠지요. 

 

Q. 화학에서도 물리, 유기, 무기, 분석이 있는데 이 중에 몇 개의 분야를 선택해서 심도 있게 공부해요??이 4개에 따라서 가질 수 있는 직업의 차이나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다른가요??

A. 학부 수준에서는 모두 배워야 합니다. 대학원을 진학한 이후에도 모두 배우면서 본인이 원하는 분야에서 심도있게 연구하며 공부합니다.직업의 차이나 할수있는 일은 세부전공에 따라 차이나지 않지만 전문지식을 요하는 직업의 경우에만 더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부 졸업을 하면 회사에 가서 하는 일을 중심으로 배웠던 학문을 응용하게 될 것입니다.

 

Q. 화학과를 다니면서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을 해야 할까요?? 혹시 이 3개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A. 복수전공 - 전공처럼 학점을 똑같이 듣는 것

부전공 - 보조전공식으로 수업을 들으나 학위가 나오지않음

연계전공 - 서로 다른 전공을 통해 연계된 새로운 전공을 듣는 것

공유전공 -  서로 다른 전공에서 특정 전공을 위해 필요한 학문을 공유한 교과과정을 수강하고 할 수 있는 전공

(답변이 부족하면 인터넷에 찾아보면 더 자세한 설명은 있을 것 같네요..)

다양한 전공들은 학생이 취업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시간이 되면 본 전공 외다 다른 전공들도 이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대학보다 대학원을 어디 나왔는지가 더 중요한가요??

A. 대학원은 연구직 쪽으로 직업을 선택하고 싶을 때 중요도가 있습니다.

대학이나 대학원이나 학교도 중요하다고 생각되지만, 어느 학교를 가던지 간에 본인의 끈기와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대학에서 중요한거는 전공지식 습득과 자기 개발이지요.

대학원은 연구논문이구요.

 

Q. 화학과 다니시면서 좋았던 점과 힘들었던 점들이 있으셨나요?? (+이렇게 고민하고 있는 저에게 현실적인 조언 가능하면 부탁드리겠습니다.)

A. 좋았던 점은 실험을 통해 여러 기구와 기자재를 다룰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고 세상의 모든 것들에 대한 원리를 공부했던 점입니다.

   힘들었던 점은 고등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던 교과목들을 학습하고 시험도 봐야 한다는 것이었는데 어느 학과를 가더라도 똑 같은 상황이기때문에 성실함과 교수님들에대한 신뢰를 갖고 수업 참여를 잘 한다면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새로운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하고 학과 교수님들께 질문을 많이 하면서 가까워 질 수 있도록 노력하시면 성적과 취업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신문기사] 국립군산대학교 화학과 3년간 취업률 68.7% 군산대 화학과, 높은 취업률 자랑2023-01-02
다음글 2023학년도 미래인재반 학생 모집 공고문2023-03-10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학과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화학과
  • 담당자 : 허다림
  • 연락처 : 063-469-4571
  • 최종수정일 : 2017-07-20
국립군산대학교 학과소식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