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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 군산대학교 KUNSAN NATIONAL UNIVERSITY 같이 나눈 70년, 가치 더할 1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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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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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대학교헌장

  • 군산대학교는 진리탐구(진), 사회봉사(선), 문화창조(미)를 교육과 연구의 지표로 삼는다. 우리 대학교는 개교 이래 대학 구성원의 화합 정신과 도전 의지를 결집하여 명실상부한 종합대학으로서의 정체성과 위상을 확립했다. 이제 우리는 기존의 교육 이념을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21세기가 요구하는 세계화와 지식·정보화의 시대적 과제에 슬기롭게 대응하고자 한다.
  • 우리 대학교는 환 황해권 시대의 중심대학으로 그 기반을 명확히 세우고자 한다. 창의적인 사고와 비판적인 지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학문과 실용을 조화하여 연구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며, 산업활동과 과학기술을 연계시킴으로써 대학의 발전을 모색한다. 또한 지역사회와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열린 교육 체제를 지향한다
  • 우리는 투철한 역사의식과 진취적인 창조정신을 토대로 군산대학교의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을 실현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강령을 밝힌다.
    • 1. 환 황해권 시대의 중심 대학으로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 2. 교육 수요자를 위한 다양한 전공선택 기회를 확대한다.
    • 3. 인간성과 과학기술이 조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4.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평생 교육체제를 확립한다.
    • 5. 지속적인 개혁으로 능률적인 대학행정을 구현한다.
    • 6. 대학 발전을 위한 학·연·산·관 협동체제를 구축한다.
    • 7. 대학경영의 민주성과 합리성을 제고한다.

군산대학교 헌장해설

교육이념
  • 군산대학교의 교시는 진리탐구, 문화창조, 사회봉사이다. 이것은 과학적 가치로서의 진, 윤리적 가치로서의 선, 예술적 가치로서의 미를 결합한 균형과 조화의 이념을 표상하고 있다. 자유로운 사고와 인접 학문의 가치와 업적을 존중하는 것이 진리탐구의 근본 자세이며, 과학적 이론과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여 인류의 삶을 풍요하고 인간답게 하는 것이 진리탐구의 궁극 목적이다. 이 목적에 따라 삶의 지표를 올바로 세우고 이웃과 사회를 위하여 봉사하는 것은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 공동체가 마땅히 추구해야 할 덕목이다. 더 나아가 새로운 시대를 창조해 나가는 정신적 가치와 생활양식을 토대로 바람직하고 합리적 문화 풍토를 가꾸어 나가는 것은 최고 지성인들이 갖춰야 할 미덕이요 존재 의의이다.
  • 우리 대학교의 교육이념인 진·선·미는 인류가 지향해야 할 보편적 가치로서 대학의 상징물인 황룡에도 그 의미가 잘 나타나 있다. 황색은 광명과 평화, 안정을 상징하는 색채로 동양 문화권에서는 세계의 중심을 상징한다. 이것은 우리 대학교가 세계화 시대에 통용되는 보편성의 가치를 추구함을 의미하며, 용의 이미지와 함께 세계의 중심으로 비약하고자 하는 힘찬 기상을 나타낸다.
  • 21세기를 맞이하여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의 물결이 세계사의 흐름을 주도하면서, 대학교육의 환경도 경쟁력을 갖춘 대학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상황으로 급변하고 있다. 이에 우리 대학교는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주도하는 선진대학으로 거듭나고자 대학 구성원의 의지를 결집하여 대학헌장을 제정하여 공표하기에 이르렀다. 헌장의 전문은 우리 대학교의 교육이념을 분명히 정립하고, 지나온 20여 년의 대학 역사를 되돌아보며, 새로운 시대에 부응하여 우리 대학교가 대학 본연의 역할인 교육, 연구, 사회봉사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하는 교육목적과 실천강령으로 구성되어 있다. 향후 우리 대학교가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주도하는 선진대학으로 거듭나고자 밝힌 실천강령은 다음과 같다.

실천강령

  • 1. 환 황해권 시대의 중심 대학으로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 교육환경이 급변하면서 각 대학이 시급히 결정해야 하는 과제는 교육목표를 분명히 설정하는 일이다. 우리 대학교는 과학적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실용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환 황해권의 중심 대학으로 발전해 나간다. 이를 위해서 교육수요자들의 학습욕구를 파악하여 학생의 개인적인 필요와 사회가 요구하는 자질을 충족시키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쾌적한 교육환경과 후생 복지시설을 마련한다.
  • 2. 교육 수요자를 위한 다양한 전공선택의 기회를 확대한다.
    •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은 학생의 전공 선택이 어느 정도 광범위하게 가능한가에 있다. 복수전공 선택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교육시장의 개방에 대비한 경쟁력을 확보한다.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구현하기 위하여 학생의 소질과 적성 및 장래 희망에 따라 다양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학생의 선택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학부제를 정착시켜 학생의 자율적인 전공 선택 및 교과목 선택의 기회를 확대한다. 최소 전공인정 학점제와 전과제도를 개선하여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을 활성화함으로써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도록 유도한다. 통합적 지식을 요구하는 사회 수요에 부응하여 졸업생의 취업과 진로 개척에 최선을 다한다. 또한 교육과정의 연구와 개발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전공선택의 경향 및 수요 변화를 파악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 3. 인간성과 과학기술이 조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교육은 가르쳐 키우는 일이다. 우리 대학교는 학생들을 우수한 전문 직업인으로 가르침과 동시에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최고의 교양인으로 키운다. 더욱이 21세기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유롭고 유연한 상상력, 과학적인 분석력과 창조적 직관력 같은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 대학교는 기술과 인간에 대한 통합적 안목을 형성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간성의 조화를 꾀하는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동시에 교수는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지식의 전수나 전달보다는 새로운 지식과 사고의 현실 적응력을 확장하는 데 비중을 둔다
  • 4.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평생교육 체제를 확립한다.
    • 대학은 교육과 연구의 기능을 통하여 축적한 전문지식과 고급인력을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선도하는 사회봉사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더욱이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산업구조와 문화의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지속적인 재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우리 대학교는 점증하는 사회교육의 필요성에 부응하는 평생교육체제를 구축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역주민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높아 가는 삶의 질에 대한 욕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문화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여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고급 학술정보의 산실 기능과 함께 문화 공간의 센터 기능까지도 수행한다.
  • 5. 지속적인 개혁으로 능률적인 대학행정을 구현한다.
    • 우리 대학교를 환 황해권 시대의 중심 대학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과감한 개혁행정을 추진한다. 자기점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정한 내부평가를 실시하고 비능률적인 행정 분야에 대한 개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또한 대학개혁의 목적이 단순한 감축이 아닌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 신규 투자 재원을 확보하여 교육혁신을 위한 투자를 과감하게 확대한다.
  • 6. 대학 발전을 위한 학·연·산·관 협동체제를 구축한다.
    • 대학이 기업과 손을 잡고 과학기술과 산업활동을 연계시킴으로써 대학의 발전을 모색하는 것은 세계적 추세이다. 군산 지역에는 주위의 임해공단과 배후의 내륙공단이 잘 개발되어 있으므로 이·공 및 수·해양 계열의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최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동시에 우리 대학교는 이 분야에 필요한 우수한 교수진과 각종 연구 기자재를 충분히 확보하고 있으므로, 이·공 및 수·해양 계열의 학·연·산·관 지역협동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 학·연·산·관 과제는 경쟁 과정을 통하여 선정하고, 점차 이 과제를 복합적으로 융합하여 확산시킨다. 이를 위하여 대학간, 학부간 협력체제를 강화시켜 나감과 동시에 투입과 산출에 대한 평가 체계를 강화하여 도덕적 해이를 예방하고 경영합리화를 도모한다.
  • 7. 대학 경영의 민주성과 합리성을 제고한다.
    •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여 행·재정의 민주성과 합리성을 제고함으로써 대학경영의 질을 높인다. 교육과 연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시설, 재정, 조직, 정책 결정 등 교육 여건을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대학교육의 환경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정책 결정 과정에서 도 학생의 의견과 요구를 적절히 수렴한다. 또한 원활한 대학 행정의 구현에 필요한 충분한 재정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확보된 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새로운 경영 기법을 도입하며 재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예·결산을 공개하고 이를 심의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 불확실한 미래에 잘 대비하고 교육목표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과학적인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발전계획의 기본 틀은 지시나 통제보다는 대학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각종 동기 부여책과 평가 시스템의 개발에 중점을 둔다. 발 간 사
    • 군산대학교는 '진리탐구', '사회 봉사', '문화창조'를 교시로 미룡벌에 그 터를 잡아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숱한 난관과 장애를 딛고서 우리 대학교는 이제 어엿한 성년의 나이를 지나 이립(而立)의 성숙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결코 박제화된 화석이나 유물일 수 없는 과거의 역사를 법고창신(法古創新)의 디딤돌 삼아 우리 대학교는 욱일승천(旭日昇天)의 기상과 패기로 내일을 열어 나갈 것입니다.
    • 그 동안 우리 대학교가 다져 온 스무해의 성상(星霜)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고투(苦鬪)의 과정이었습니다. 그 길고도 먼 여정을 통해 척박한 불모지에 불과했던 미룡벌을 청신한 신개지로 갈고 닦은 우리 대학교는 이제 튼실한 반석 위에 올라앉은 형국이라고 하겠습니다. 확고하게 뿌리를 내린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연구 능력이 뛰어난 교수와 학습 의욕으로 무장된 학생들이 하나 되어 학문 공동체 건설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노력들은 생산적인 결실을 맺으면서 지식의 사회적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캠퍼스 또한 그 규모와 내실에서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 모든 성취가 구성원 모두의 열정과 혼신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이제 우리는 과거의 성취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려 합니다.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고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 이치처럼, 우공이산(愚公移山)의 지혜를 본받아 쉼없는 노력을 아끼지 않으려고 합니다. 지금 우리들이 처한 환경은 결코 유리하지만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위기를 기회로 전화시킬 수 있는 의지와 자신감이 있습니다. 우리들은 무엇보다도 젊기 때문입니다.
    • 여기, 우리 대학교가 지향하고자 하는 발전 방향과 교육 이념을 체계화한 '군산대학교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우리 대학교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교육 이념과 그것의 구체적 방향성을 설정한 일곱 가지의 실천 강령으로 구성된 이 헌장은 앞으로 우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안내해 줄 생산적인 길라잡이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 헌장이 우리 대학교를 이끌어 줄 원동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2000. 11. 28. 군산대학교 총장
  • 1. 대학헌장 제정의 목적
    • 군산대학교 헌장 제정은 대한민국 고등교육법시행령에 따라 군산대학교가 개교 당시에 제정한 교육이념을 재확인하고 그후 20년의 역사 위에 이루어 놓은 전통을 정립할 뿐만 아니라 미래 지식 사회를 면면히 이끌어 갈 교육적 지표를 분명히 하여 그 위상을 바로 세우고자 함.
  • 2. 대학헌장 제정 추진경과
    • - 1999. 9. 26.학·처장회의 대학헌장 제정 여부 심의
    • - 1999. 10. 대학발전연구팀에 헌장 제정 업무 배정
    • - 1999. 10. 자료 조사 및 연구
    • - 2000. 5. 대학헌정 1차 초안 작성
    • - 2000. 6. 대학헌정 2차 초안 작성
    • - 2000. 6. 전 구성원 의견수렴(2차 초안) ·교직원, 학생, 총동창회/공문, 학교 홈페이지, 이메일
    • - 2000. 7. 대학헌장 초안 재작성(의견수렴 내용)
    • - 2000. 7. 대학헌장 최종 초안 작성
    • - 2000. 7. 31.대학헌장 초안 학·처장회의 심의(1차)
    • - 2000. 9. 5.대학헌장 초안 학·처장회의 심의(2차)
    • - 2000. 10. 16.대학헌장 초안 검토의견 제출 공문 의뢰(학·처장회의 심의)
    • - 2000. 11. 20.대학헌장 초안 학·처장회의 심의(3차)
    • - 2000. 11. 28.대학헌장 제정·선포
  • 3. 대학헌장의 주요내용
    • 군산대학교 헌장 제정은 대한민국 고등교육법시행령에 따라 군산대학교가 개교 당시에 제정한 교육이념을 재확인하고 그후 20년의 역사 위에 이루어 놓은 전통을 정립할 뿐만 아니라 미래 지식 사회를 면면히 이끌어 갈 교육적 지표를 분명히 하여 그 위상을 바로 세우고자 함.
  • 4. 대학 헌장의 구조
    • - 군산대학교 헌장 : 교육이념 및 7개 실천강령, 490자
    • - 군산대학교 헌장 해설 : 교육이념 및 실천강령

정보담당부서 : 기획평가과(469-41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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