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시스템

임베디드 시스템의 정의

우리 생활 주변의 가전제품, 통신기기, 로봇, 자동차, 비행기, 선박, 게임기, 홈 네트워크 등 거의 모든 시스템에는 이들을 운용 또는 제어할 수 있도록 ‘특화된 컴퓨터’가 내장(embedded)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른 장치의 내부에 장착된 특화된 컴퓨터를 통틀어서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내장형 시스템)’ 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범용 컴퓨터(PC)를 제외한 컴퓨팅 시스템이 내장된 모든 시스템을 임베디드 시스템의 범주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에는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내장형 시스템)은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에 내장하여 특수한 기능만을 수행하는 컴퓨터 시스템이다. 개인용 컴퓨터(PC)와는 달리 특정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으며, 미리 정의된 작업(task)만을 수행한다. 개인용 컴퓨터는 하드 디스크와 같은 대용량 저장장치에 운영 체제를 내장하고 있다. 그에 반해, 임베디드 시스템은 운영 체제와 응용 프로그램들이 롬(플래시)에 이미지 형태로 저장되어 있다가 시동과 동시에 램 디스크(RAM Disk)를 만든 다음, 램 디스크 위에 운영 체제와 응용 프로그램들이 구성되고 구동되는 시스템이다.”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의 정의

임베디드 시스템의 응용 분야 및 졸업 후 진로

임베디드 시스템은 산업용 로봇, 서비스 로봇, 지능형 장난감, PDA, 휴대전화, 스마트폰, 홈 네트워크, 전기밥솥, 로봇 청소기, 냉장고, 디지털TV, PMP,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DMB, 네비게이션, 전자 사전, 유/무선 전화기, 프린터, 팩스, 스캐너, 복합기, CCTV, 산업용 콘트롤러, 자동차, 인공위성, 항공기, 전자 제어 무기, 계측기, 첨단 의료 장비, 통신 기지국, 중계기, 셋탑 박스, 네트워크 장비, 게임기 등 대부분의 IT 제품에 적용된다. 따라서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실무 지식을 보유한 졸업생은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임베디드 시스템의 응용 분야 및 졸업 후 진로
반도체 기술의 발달에 의해 컴퓨터 하드웨어 비용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그 크기는 작아지며, 그 성능은 계속 향상되고 있다. 다가오는 유비쿼터스 세상에서는 주변 환경의 모든 사물에 컴퓨터가 내장되어 지능화될 예정이다. 즉 모든 사물이 임베디드 시스템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관련 인력이 필요한 분야와 그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IT정보제어공학부 에서 제작한 "임베디드시스템"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IT정보제어공학부
  • 담당자 : 임윤경
  • 연락처 : 063-469-4701
  • 최종수정일 : 2017-08-01
군산대학교 임베디드시스템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