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및 목표

다함께, 다시 새롭게
미래사회에 이바지할 바른인성을 갖춘 창의적 간호 인재를 양성하는 국립군산대학교

1. 교육철학

간호학과의 교육철학은 진리탐구, 문화 창조, 사회봉사를 실천하며 스스로의 요구에 의해 학습하는 비전인이라는 본교의 교시와 맥을 같이하며, 간호학문의 네 가지 패러다임인 인간, 환경, 건강, 간호의 개념과 상호 관련성을 이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간호대상자의 건강증진과 행복을 지향하는 것이다.

2. 교육목적

간호학과의 교육목적은 본 대학의 교육목적과 간호교육의 철학적 배경에 근거하여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대상자의 질병예방, 건강회복, 건강유지 및 증진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갖춤으로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글로벌 간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3. 교육목표

교육철학과 교육목적을 반영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간호사로서의 인격을 도야하고 인간존엄성에 기초한 건전한 사상을 함양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다
2.간호학의 이론과 전공지식을 비판적 사고능력에 근거하여 다양한 간호 실무에 적용한다.
3.다양한 간호 상황에서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갖춘다.
4.간호 분야에서 지도적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리더십을 항양한다.
5.간호의 질적 향상과 간호지식공동체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갖춘다.
6.간호전문직 윤리를 준수하고 보건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전문 분야 간 협동능력을 함양한다.
7.국제화 시대에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고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인재가 되기 위하여 국내·외적 문화에 대한 이해와 보건의료정책 변화를 인지한다.

4. 세부 학습성과

세부 학습성과도 자세한내용 본문에 있음
교육목적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글로벌 간호인재 양성

교육목표
  • 간호사로서의 인격을 도야하고 인간존엄성에 기초한 건전한 사상을 함양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다.
  • 간호학의 이론과 전공지식을 비판적 사고능력에 근거하여 다양한 간호 실무에 적용한다.
  • 다양한 간호 상황에서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갖춘다.
  • 간호 분야에서 지도적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리더십을 함양한다.
  • 간호의 질적 향상과 간호지식공동체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갖춘다.
  • 간호전문직 윤리를 준수하고 보건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전문 분야 간 협동능력을 함양한다.
  • 국제화 시대에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고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인재가 되기 위하여 국내·외적 문화에 대한 이해와 보건의료정책 변화를 인지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1. 전인간호 실천을 위한 인간존엄성에 기초한 인격과 지식을 갖춘다.
  • PO2. 간호학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 PO3. 대상자의 간호 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수행한다.
  • PO4. 간호학의 다양한 이론에 근거한 전공지식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 PO5.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활용한다.
  • PO6.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와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PO7.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간호문제해결을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 PO8. 간호전문직 표준,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 PO9.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비교분석하여 리더십을 발휘한다.
  • PO10. 간호실무발전을 위한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 PO11. 지역문화와 세계문화 속에서 대상자들의 다양한 건강 관련 신념과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 PO12. 급변하는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간호학과 에서 제작한 "학부"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간호학과
  • 담당자 : 김명화
  • 연락처 : 063-469-1991
  • 최종수정일 : 2024-03-14
국립군산대학교 학부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