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정현 교수
학력
- 청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사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학 석사
- 충북대학교 교육학 박사
주요경력
- 청주교육대학교 강사 (2022.03.-2024.02.)
- 청주교육대학교 학생상담연구소 연구원(2021.03.-2024.02.)
- 충청북도교육청 초등교사 (2010.03.-2024.02.)
강의경력
- 상담이론 / 상담심리 / 진로상담 / 학습심리상담
- 생활지도 및 상담 / 아동발달 및 심리
- 과학영재상담 / 영재교육상담 / 과학경진대회
수상경력
- 전국 녹색성장 발명대회 지도교사상 (한국교총회장상, 2011)
- 전국과학전람회 학생논문지도대회 우수상 (교육부장관상, 2013)
- 충북학생아이디어발명경진대회 지도교사 공로상 (청주상공회의소, 2013)
- 전국과학전람회 교원작 특상 (환경부장관상, 2014)
- 전국과학전람회 교원작 특상 (환경부장관상, 2015)
- 미래교육창조상 수업분야 최우수상 ((주)미래엔대표상, 2016)
- 소프트웨어교육 공로 장관 표창 (미래창조과학부장관표창, 2016)
- 소프트웨어교육 학생동아리 운영 우수교 표창 (교육부장관 학교표창, 2018)
- 전국과학전람회 교원작 최우수상 (해양수산부장관상, 2018)
- 교사의 창의적 수업사례 공모전 우수상 (한국교원대학교 총장 및 청주교육대학교 총상상, 2019)
- 올해의 과학교사상 (과학기술부장관상, 2019)
- 전국과학전람회 교원작 최우수상 (교육부장관상, 2023)
연구과제
- 충청북도교육청 초등 저학년 대상 난수증의 교육적 진단도구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공동연구원(2024.03.~.2025.02.)
- 중소벤처기업부 산학연 Collabo R&D 연구개발, 우울 및 불안 측정용 챗봇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공동연구원(2023.03.~.2024.02.)
- 충청북도교육청 장애학생 맞춤형 통합교육 모델 및 지원체계 개발 연구. 공동연구원(2022.03.~2022.11.)
- 충청북도교육청 성장형 대안학교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주도성 신장에 관한 질적 연구. 공동연구원(2022.03.~2022.11.)
-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교사연구회, 첨단과학기술을 적용한 교수학습자료에 관한 연구. 책임연구원(2021.03.~2024.02.) (3년 간)
-
군산시청, 군산교육지원청 군사교육개발특구 과학문화융합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연구 .공동연구원 (2024.9.-2026.12.)
-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저출산 극복을 위한 영아교육과정 및 정책 연구. 책임연구원 (2024.10.-2024.12.
-
충청북도교육청 초등학생 대상 디지털리터러시 교재 개발 연구. 책임연구원 (2024.10.-2024.12.)
주요논문
- 권정현 외 1인(2018). 어류의 옆줄 감각기능 연구 및 옆줄 교구 개발. 敎育硏究論叢, 39(1), 15-38.
- 권정현 외 1인(2019). 초등학생의 자기성찰 신장을 위한 다산 상담 프로그램 개발. 초등상담연구, 18(4), 481-508.
- 권정현(단독)(2020). 초등교사의 교육심리 및 상담 전공 경험에 관한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성장과 성찰로 살아가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437-462.
- 권정현 외 1인(2022). 초등학교 교사의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초등상담연구, 21(1), 59-86.
- 권정현(단독)(2022). 초등교사의 국립대학 부설초등학교 근무경험에 대한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8), 767-787.
- 권정현 외 3인(2022). 인공지능 기반 챗봇의 상담 활용 사례 분석 및 학교 상담용 챗봇 개발. 초등상담연구, 21(3), 243-267.
- 권정현 외 3인(2022). 코로나19 상황에서 초등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관한 합의적 질적 연구. 韓國初等敎育, 33(4), 1-23.
- 권정현 외 1인(2023). 초등교사의 수업비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탐구. 학생생활연구, 29, 1-20.
- 권정현(단독)(2023). 초등교사의 학교폭력사안처리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학교장자체해결제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4), 889-912.
- 권정현 외 2인(2023).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연극 경험에 대한 체험분석. 교육문화연구, 29(2), 477-505.
- 권정현 외 2인(2023). 메타버스(Metarverse) 기반 초등학교 생활지도 및 상담 요소 추출을 위한 델파이 연구. 초등상담연구, 22(2), 145-170.
- 권정현 외 3인(2023). 코로나19 상황에서 초등교사의 교육실습 지도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韓國初等敎育, 34(3), 135-154.
- 권정현 외 6인(2023). 성장형 대안학교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주도성 신장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韓國敎育論叢, 44(3), 123-160.
- 권정현 외 2인(2024). 메타버스플랫폼 활용 학급단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상담연구, 23(1), 145-170.
- 권정현(단독)(2024). 신체폭력을 동반한 교권침해로 인한 초등교사의 공무상요양 경험에 대한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3), 835-861.
- 권정현 외 1인(2024). 무전공 입학 대학생들의 자율전공학부 대학생활경험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교육문화연구, 30(4), 303-324
- 권정현 외 1인(2024). 혼란과 확신 사이에서 줄타기 하는 무전공 입학 대학생의 첫 학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9), 567-579.
- 권정현(단독)(2024). 지방 국립대 자율전공학부 신임교수의 대학혁신과정에서의 근무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20), 575-595.
- 권정현 외 1인(2024). 도심지 택지개발지구 이전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적응에 관한 영향요인 분석: 생활스트레스, 사회적 관계 불안, 긍정심리자본을 중심으로. 초등상담연구, 23(4), 559-580.
- 권정현 외 2인(2024). 농촌형 소규모 초중 통합운영학교 교사의 학생 생활지도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초등상담연구, 23(5).
- 권정현 외 1인(2025). 무전공 대학 입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진로자기조절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5(2), 495-504.
주요자격증
- 초등정교사 1급 / 초등정교사 2급
- 전문상담교사 1급
- 위드프로세서 / ITQ(한글 A등급, 엑셀 A등급, 파워포인트 A등급)
- 한국사검정능력시험 1급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담당부서 : 자율전공학부
- 담당자 : 전예은
- 연락처 : 063-469-4302
- 최종수정일 : 2025-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