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홍보영상

스마트양식공학전공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2-01-04 조회수 : 715 동영상원본다운로드

스마트양식공학전공

저는 스마트양식공학 공유전공에 대해 소개할 해양생명과학 전공의 한현섭이라고 합니다.

2019년도에 우리나라 국회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저자이신 클라우스 슈밥 회장을 초청해가지고 미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강연이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주제가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하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 혁명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씀하셨죠. 제8회 과학기술 관계장관회의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성, 산업통상자원부가 반도체 사업을 해가지고 스마트 양식 아쿠아팜 4.0을 추진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그 가장 아쿠아팜 4.0의 주된 내용은 양식산업 전 주기를 디지털 데이터로 하고 인공지능을 적용하여 저렴하고 쉽고 지속 가능하게 수산물을 생산, 판매, 소비하는 시대를 생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강점 ICT 역량 전공하여서 수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 그런 계기가 되겠습니다. 아쿠아팜 4.0 핵심 기술 개발 사업의 주된 내용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간 총 8,178억 원을 투입해가지고 아쿠아팜과 관련된 모든 기술을 개발해 만들고 그 기술을 통해서 우리나라 수산업을 4차 산업으로 전환시키는 그런 목표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 아쿠아팜 4.0을 통해서 2030년까지 현재 수산업 전체 매출액 67조인데 반해서 앞으로 100조까지 키워지는 그런 사회이고 여가 소득도 4,900만 원에서 약 8,000만 원까지, 신규 일자리도 14,000개에서 앞으로 40,000개까지 창출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스마트양식 공학과 공유전공에서는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중심인 해양생명공학과 ICT 분야의 융복합 교육으로 정부의 아쿠아팜 4.0에 참여할 수 있는 전문 R&D 인력을 양성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계의 어떤 스마트어 보다는 사람의 스마트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중장기 적으로는 스마트양식 분야에서 수산양식과 IoT, AI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양식의 산업화를 주도할 수 있는 어떤 융복합 된 고급 관련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양식공학을 수여하게 되면 수산양식 관련 전문가가 될 수 있고 스마트양식이 관련 연구소에 진출할 수가 있고 국립이나 도립, 수산생물 관련 연구소에도 진출할 수가 있습니다. 수산직 공무원이라든지 IT 관련 업체에도 진출할 수 있을 겁니다. 우리 군산대학교에는 스마트양식 관련해서 모든 인력과 정보가 집중되는 허브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 스마트양식의 사관학교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홍보영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미래교육혁신원
  • 담당자 : 임채윤
  • 연락처 : 063-469-7497
  • 최종수정일 : 2022-01-26
국립군산대학교 홍보영상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