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학부 소개

  • 회계는 회계정보이용자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사회적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기여한다. 회계학부는 회계정보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식별하여 전달하는 방법과 이러한 회계정보를 활용하여 의사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나아가 회계학부는 학습자의 진로에 따라 회계학전공과 세무행정전공으로 나누어 차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교육목표

회계학전공
회계전문가

전문역량을 갖춘 융합형 회계전문가를 양성한다. 경영·경제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전문자격은 공인회계사이다. 아울러 세무사 자격 역시 회계학 분야에서는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4차 산업시대의 공인회계사와 세무사는 다양한 산업과 다양한 형태의 기업을 대상으로 고품질을 회계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회계지식과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한 융합형 사고가 필요하다. 회계학부는 융합형 회계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회계지식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두어 다른 분야의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인회계사 및 세무사 1차 시험에 포함된 회계교과목과 기타 경영학 및 경제학 교과목을 교과과정에 포함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기업회계담당자

민간기업·공기업의 실무역량을 갖춘 창의형 회계전문가를 양성한다. 기업현장의 회계실무는 매우 다양하고 직면하는 회계문제 또한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회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무역량과 창의적 사고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풍부한 회계지식은 실무역량과 창의적 사고의 바탕이 된다. 회계학부는 실무역량을 갖춘 창의형 회계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회계지식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회계전문가 뿐만 아니라 기업이 요구하는 회계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공인회계사 또는 세무사 1차 시험 수준의 회계지식이 필수적이므로 공인회계사 및 세무사 시험에서 포함되는 회계교과목과 기타 경영학 및 경제학 교과목을 교과과정에 포함한다.

세무행정전공

공동체 역량을 갖춘 봉사형 회계전문가를 양성한다. 세무직 공무원은 다른 공무원에 비해 전문적인 지식과 윤리적 자세를 더욱 중요시 한다. 회계기준과 세법규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세행정을 수행해야 한다. 한편, 납세자의 재산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조세행정은 어느 직렬보다 윤리적인 소양이 중요하다. 회계학부는 회계지식뿐만 아니라 공동체의식을 갖춘 조세행정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직 및 지방직 세무공무원 공채시험에 포함된 교과목을 교육과정에 포함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학부 내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윤리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회계학과 에서 제작한 "개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회계학부
  • 담당자 : 전고은
  • 연락처 : 063-469-4491
  • 최종수정일 : 2023-07-03
국립군산대학교 개요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