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과학연구소

운동생리학실험실(Exercise Physiology lab)

일회적이거나 반복적인 운동으로 초래되는 생리 기능적 변화와 그 원인에 대하여 연구하며 여러 가지 형태의 운동으로 인해 야기되는 인체의 반응과 적응 즉, 근 신경 활동, 심폐기능의 적응, 대사 작용과 에너지 동원 등이 인체의 기능적 측면, 주로 수행력과 건강 등에 어떠한 생리적 의미를 갖는지 연구한다.

운동생리학실험실

운동영양학 실험실(Exercise Nutrition lab)

생명의 유지와 성장, 건강한 체력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해 필요로 하는 식품과 영양소의 종류, 특성 등을 연구하여 이들 영양소의 인체 에너지 대사 및 소화, 흡수 등에 관해 연구한다.

운동영양학 실험실

운동행동연구실

운동행동 연구실은 인간 운동기술의 발달, 학습의 조절 과정과 그 기전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연구는 협응 운동에 대한 역학인 분석에 초점을 두어 인간의 양수 협응 운동에 대한 연구 및 운동 협응장애 아동의 자세조절을 중심으로 운동행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운동행동 연구실은 인간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캡처하는데 사용하는 지면 반력기, 자세 평가기기, 양수 협응기기 등의 최신 긱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다.
또한 미국의 미네소타 대학의 지각 행동연구실(Affordance of Perception Action: director Dr. stoffregen)등 세계적인 연구실과 공동연구를 하고 있다.

운동행동연구실

체육측정평가 연구실(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lab)

체육측정평가의 기초이론과 계량적 이론을 연구하여 체육 및 스포츠 영역에 대한 올바른 측정방법과 평가에 관련된 이론 및 실기 실습을 통한 측정기능을 익혀 측정 결과를 처리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체육측정평가 연구실

운동역학 실험실(Exercise Biomechanics lab)

인체의 활동 시 인체나 인체가 사용하는 각종 장비에 적용되는 힘과 그 힘을 일으키는 원인 및 각종 움직임의 역학적인 원리들을 탐색하여 신체 각 부의 트레이닝 시 및 인간 활동에 수반되는 부상을 방지하고 스포츠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연구한다.

운동역학 실험실

인문사회과학 연구실

본 인문사회 연구실은 스포츠 인류학 연구의 발전과 교류 확대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스포츠 문화의 창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며, 체육학 연구의 다양한 연구방법을 모색하고 각 문화와 학문 간의 틈을 이해와 수용을 통하여 한국의 스포츠와 체육학 발전에 작은 보탬을 더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인문사회과학 연구실

체육정책 연구실

그 동안 한국스포츠와 체육계는 각종 국제대회 유치와 스포츠문화를 통하여 국제적으로는 한국의 역동성과 자신감을 전 세계에 이미지화 하였다. 본 연구실은 지난 20세기에서 축적하여온 한국스포츠의 국제 경쟁력과 체육학문의 이론적 담론을 바탕으로 21세기의 한국스포츠와 체육의 역할과 방향성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정책좌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향후 스포츠 체육에 의한, 스포츠 체육을 통한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현안 문제와 정책적 대란을 개발 제안하고, 국내 스포츠와 체육의 학문적 역량을 강화하여 국제교류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스포츠계의 리더쉽 확립, 그리고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스포츠체육정신과 실천전략을 개발 제안함으로써 지적, 실천적 역량을 구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체육정책 연구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체육학과 에서 제작한 "연구소소개"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체육학과
  • 담당자 : 유종언, 김보영
  • 연락처 : 063-469-4641
  • 최종수정일 : 2017-08-16
국립군산대학교 연구소소개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