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조선해양공학일반 및 설계

조선공학설계입문 (Introduction to Naval Architecture)

선박 및 해양구조물은 많은 수의 재료 내지는 부품을 고도의 기술로 종합 조립하는 완성품이므로 ("종합예술품" 이라고도함), 이에 직,간접으로 관련되는 업종은 금속, 기계, 전기, 전자, 화공업 등 거의 70여종에 달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수주, 설계, 자제구입, 건조 및 성능검사 등을 포함한 조선해양 전체분야의 기능, 역할, 특성, 발전과정 및 현황, 조선해양공학 교육과정 등의 개요를 소개함으로써 조감적인 지식을 부여한다. 또한 본 분야와 관련된 기초용어 및 기초이론을 강의하고 앞으로 조선공학과에서 수강하게 될 교과목들의 개요를 소개한다.

선박제도 (Ship Drawing)

선박설계의 기본이 되는 도면-선체선도, 일반배치도, 중앙횡단면도 등의 도면 작성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하여 도면을 작성함으로서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선박계산 (Marine Calculations)

선박의 종류, 선도, 주요차수, 안정, 불안전, Metacenter, 복원성, 복원성 규정, 톤수, 홀수선 등의 계산 및 지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선박기초설계1,2 (Fundamental Design of Ships)

성능이 우수하고 경제적인 선박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전반적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이렇게 획득된 기초지식을 토대로 배의 주요요목을 결정하고, 일반배치를 확정하는 설계흐름을 정리한다.

용접구조설계 (Welding Structure Design)

재료역학에 기반한 기초적인 용접공학과 이론을 구조물 설계에 이용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선박 구조와 같은 거대 구조의 용접부의 강도 평가, 피로하중 예측, 그리고 시스템적 설계에 관해 배운다.

선체구조설계 (Hull Structural Design)

선박이 일상적인 파랑상태에서 뿐만 아니라 극한적인 환경 하에서도 안전하게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구조 강도와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본과목은 선체구조 부재 및 선각거더 전체의 구조강도 및 이들에 작용하는 하중의 계산법과 구조 안전성 평가법 등에 관한 지식을 다룬다.

전산선박설계 (Computational Ship Design)

성능이 우수하고 경제적인 선박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전반적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동시에 선박 설계 및 건조시 활용되는 CAD 및 CAE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며 이들을 활용하여 실습을 통한 조선해양 분야에서의 전산선박설계 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공정설계 (Process Design)

선박제조와 관련하여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생산 체계와 전체 시스템의 공정을 설계한다.

선박의장설계 (Marine Equipments Design)

선박용의장품이란 계획 목표에 따라서 건조된 선박의 전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모든 장치, 이러한 의장품들은 육상용과는 달리 선박이 지니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용접과 중량도 제한되고, 또한 안전성과 신뢰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추진성능과 운항의 경제성과도 부합될 수가 있어야 함. 본 과목에서는 각각의 의장품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 및 용도에 대해서 강의 한다.

해양구조물설계 (Offshore Structure Design)

해양환경, 해양파역학, 해양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부하중의 평가 방법과 고정식 및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설계에 대하여 소개한다.

해양레저시스템 (Marine Leisure System)

해양환경, 해양파역학, 해양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부하중의 평가 방법과 고정식 및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설계에 대하여 소개한다.

해양레저시스템 (Marine Leisure System)

해양레저시스템 즉, 시설, 장비 및 선박들의기능 및 구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해양레저 선박들의 성능 추정 및 설계 개념을 강의함.

조선해양융합공학 (Maritime Convergence Engineering)

전통적인 조선해양공학의 접근 방법론에 차세대의 ET, IT 등의 기술을 접목하여 이를 활용한 보다 효과적이며 사용 환경에 적합한 조선해양공학물의 응용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특수선설계 (Special Ship Design)

고속 쌍동선형, 공기부양선형, 수중익선, Swath선형, 복합선형에 관한 일반적인 선형특성 및 설계개념을 강의함.

캡스톤설계1,2 (Capstone Design)

조선공학의 교과과정을 통해 배운 모든 교과목들을 통원하여 창의적인 선박 구조물을 고안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설계 및 제작하는과정을 직접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조선해양공학과 에서 제작한 "조선해양공학일반 및 설계"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조선해양공학과
  • 담당자 : 오정순
  • 연락처 : 063-469-1851
  • 최종수정일 : 2017-08-14
국립군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일반 및 설계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