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팀의 비전 및 목표 달성 체계도
비전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에 부응하고 지역산업의 혁신적 가치창출을 위한 새만금 산학 R&D 연계형 글로벌 인재 양성”
목표
-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건설 전문 지식을 갖춘 산학 R&D 중심의 문제 해결형 인재 양성
- 시대 흐름에 적극 대응하는 재생에너지 인프라 건설 전문의 융복합형 글로컬 인재 양성
- 새만금 신산업과 연계한 수요자 중심의 산학 R&D 연계형 창의 인재 양성
교육 연구 방향
- 교육경쟁력 강화
- 자기주도적인 학습 강화를 통한 혁신적 가치 창출
- 실험실(LAB)과 테스트베드(Test Bed) 중심의 실무 능력 강화
- 수요자 중심의 교과목 운영을 통한 현장형 인재 배출
- 연구역량 강화
- 창의적인 에너지 신산업 기술과 연계한 산학 R&D형 인재 육성
- 산학 R&D 연구를 통한 지역산업의 혁신적 가치창출
- 대학원생의 연구/학술활동연구비/정주여건개선을 적극 지원
- 산학협력 강화
- 대학과 산업체의 상생구조 설계를 통한 협업구조 개발
- 지역산업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실질적인 산학협업체계 구축
- 산학 공동 연구개발을 통한 윈윈형 고부가가치 창출
- 국제교류 강화
- 지속적인 벤치마킹을 통한 국제유명대학교와 협력관계 유지및 강화
- 국제학술대회 참가 및 해외장기연수 적극 지원
- 지역 선도적인 우수학생 유치 및 국제공동 세미나 활성화를 통한 새만금 에너지 및 인프라 건설 기술의 국제화
전략
- 랩과 테스트 베드 중심의 교육 및 연구
- 학·연·산·관 협업체계 구축
- 국제적 유수대학과의 대학원생 교류강화
- 자기주도형 연구인력 양성
선진사례 분석을 통한 교육 연구팀의 미래목표 설정 및 달성전략
- 교육연구팀 비전
- 새만금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산학 R&D 인재 양성
- 교욱연구팀 목표
- 랩(Lab)과 테스트베드 중심의 새만금 산학 R&D 전문교육
- 교육연구팀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안)
- · 교육과 연구의 연계성 확립에 의한 교육연구 실행
- · 랩(Lab)과 테스트베드(Test Bed) 중심의 실용연구와 현장교육 강화
- · 산학 R&D 랩 공동체 연구 경험 축적
- · 수요자 중심의 연구과정 구축과 교육의 질 확보
- 세계적 수준의 대학원 및 연구소 벤치마킹
-
- DTU 캠퍼스 RISO 연구소
- · 에너지 기술 특화연구
- · 프로젝트 랩 중심
- · 학위과정 분류
- - 교육강화(Education Skills)
- - 연구강화(Research Skills)
- - 산업기술(Discipline Skills)
- - 장인기술(Transferable Skills)
- - 박사과정 15GS 기술교육
- DTU 메인 캠퍼스 대학원
- · 국제적인 기술 파트너 인재교육
- - 연구와 교육을 겸비한 국제적인 전문가
- - 실습교육에 의한 연구 엑세스
- - 고등학생 기초교육 강화
- · 대학원 프로그램 구성
- - 전공기초역량 강화와 전문화 기술 위주
- - 졸업학기 30포인트(논문지도학점)
- · 국제적인 기술 파트너 인재교육
- 세계적인 지반공학연구소(NGSI)
- · 에너지지반공학구조물 특화 연구소
- - Offshore 재생 에너지산업
- - 글로벌 지반환경 전문가 상시 개방
- · 연구소와 지역상생 연구체계 구축
- - 고교생 섬머 스쿨 실습 교육
- - 청년층 급여 인턴쉽 개방
- · 청년층 일자리 질적 유지 프로그램
- · 에너지지반공학구조물 특화 연구소
- DTU 캠퍼스 RISO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