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과(부)를 소개합니다

[학과소개] 역사학과, 지역 역사 전문가와 미래 고고학자 양성에 주력
작성자 : 이동희 전화번호 : 063-469-7321 작성일 : 2023-09-01 조회수 : 101
역사학과, 지역 역사 전문가와 미래 고고학자 양성에 주력 이미지(2)
역사학과, 지역 역사 전문가와 미래 고고학자 양성에 주력 이미지(3)

- 지역 역사 전문가 양성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및 전시회 개최

- ‘군산 미룡동 고분군 발굴 조사’ 학부생 참여, 현장실습

 

국립군산대학교 역사학과가 다양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지역 역사 전문가와 고고학자 양성에 주력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학생들의 수요에 부응하고자 콘텐츠 개발 과목인 ‘한국교육사와 문화콘텐츠 활용’, ‘군산역사와 문화콘텐츠 활용’을 편성하고 고고학 인재를 전문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1학년~4학년에 걸친 나선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역사학과에서는 지역 역사 전문가로서 지역의 역사 문화자원을 발굴, 연구한 결과를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 제작할 수 있는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2023년∼2024년에는 옥구농민항쟁을 주제로 한 교육과정과 심화 과정을 통해서 옥구농민항쟁의 역사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한 이후 이를 기초한 멀티유즈콘텐츠, 각종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대해서 실습할 예정이다.

 

역사학과장 구희진 교수는 “실습 이후 학생들이 공부하고 만든 콘텐츠를 토대로 옥구농민항쟁이 일어난 11월 25일을 전후하여 옥구농민항쟁에 대한 전시회를 2024년에 개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역사학과에서는 고고학 인재를 전문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곽장근 교수와 대학 가야문화연구소가 협력하여 학부생들의 고고학 실습을 지도하고 있다. 특히, 이번 하계 방학에는 ‘군산 미룡동 고분군 발굴조사’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올해 7월부터 시작된 ‘군산 미룡동 고분군 발굴 조사’에 역사학과 1∼4학년 학생들이 현장실습을 위해 참여하였다. 군산 미룡동 고분군은 새만금 해양 문화를 기반으로 성장한 2∼3세기대 마한 집단의 무덤 유적으로, 국립군산대학교 캠퍼스 내에 위치한다.

 

대학 부설 연구시설인 국립군산대 가야문화연구소가 군산시의 지원을 받아 오는 12월까지 발굴조사를 진행한다. 학생들은 가야문화연구소 연구원들과 멘토링(mentoring) 관계를 맺어 무덤의 조사 및 실측(측량), 유물 수습 등을 수행하며, 고고학 전공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들을 습득한다.

 

이는 학과와 연구시설과의 연계를 통한 실습 프로그램으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고학자 양성을 통해 대학 취업률 증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실습생인 역사학과 학부생 3학년 신화희 학생은 “강의실에서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발굴 조사 현장에서 실습해 보니 전공과목에 대한 이해가 한층 더 깊어졌고, 고고학자라는 꿈에 한 걸음 더 다가간 것 같아 뿌듯함을 느끼고 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국립군산대 역사학과는 재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열린 진로 탐색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입학 후 교수들과의 1:1 면담을 통해 진로 및 전공 상담을 받고 지역 역사 전문가와 미래 고고학자 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또한, 매년 학생들의 수요조사를 통하여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도록 비교과 프로그램도 계획,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다.

 

국립군산대학교 역사학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학과 홈페이지: https://www.kunsan.ac.kr/history/index.kunsan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해양수산공공인재학과, 국내 최초 해양수산 분야 공공인재 양성의 요람2023-09-01
다음글 식품생명공학전공, 변화에 맞춘 교과과정 개편 새로운 인재 양성2023-09-01
  • 담당부서 : 대외협력본부
  • 담당자 : 이동희
  • 연락처 : 063-469-7321
  • 최종수정일 : 2023-08-10
국립군산대학교 우리 학과(부)를 소개합니다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