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20250704 국립군산대 생명과학과 김서연, ‘2025 JST공유대학 두드림 챌린지 해커톤 경진대회’ 대상 수상
작성자 : 생명과학과 전화번호 : 063-469-4581 작성일 : 2025-07-09 조회수 : 30
2025년 해커톤 경진대회

<2025년 해커톤 경진대회>

 국립군산대학교 생명과학과 4학년 김서연 학우가 지난 7월 2일부터 4일까지 2박 3일간 진행된 ‘2025학년도 JST공유대학 두드림(Do-Dream) 챌린지 해커톤 경진대회’에서 대상(1위)을 수상했다.

 

 이번 해커톤은 JST공유대학이 주관하고 전북권 대학생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농생명·바이오(푸드테크, 디지털농업, 메디컬·바이오) 분야를 중심으로 데이터 분석과 AI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을 목표로 열렸다. 참여 학생들은 오픈데이터 기반 분석 과제를 바탕으로 문제 정의부터 데이터 전처리, 분석 및 시각화, 대시보드 구현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며, 실제 문제 해결 역량을 체험했다.

 

 김서연 학우가 속한 ‘plowdata(6조)’ 팀은 “소멸 위기 농촌, 살리는 법: 데이터로 본 농업 활성화의 열쇠”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들은 지농업 관련 공공데이터를 수집·정제한 후 지역별 농업 종사자 비율, 생산량, 인프라 현황 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업 활성화 요인에 대한 다각도적인 통찰을 도출해냈다. 특히 Python을 활용한 정교한 데이터 전처리 및 시각화, 생성형 AI 기반 코드 분석과 설명 과정, 그리고 대시보드 구현의 완성도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현실적인 정책 제안과 향후 확장 가능성을 고려한 구조 설계로 실현 가능성도 확보했다는 평을 받았다.

 

 김서연 학우는 “생명과학을 전공하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경험이 많지는 않았지만, 이번 해커톤을 통해 실제 현장감 있는 분석의 흐름을 배우고, 다양한 관점에서 농촌의 지속 가능성을 고민할 수 있어 매우 뜻깊었다”며, “무엇보다 낯선 사람들과 짧은 시간 안에 협업하며 만든 결과물이 대상이라는 결실로 이어져 더욱 기억에 남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해커톤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 지역 문제 해결형 실전 프로젝트로서 참가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 데이터 기반 사고력, 협업 역량을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았다. 향후에도 JST공유대학 내 참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20250626 국립군산대 생명과학과 김서연, ‘2025 제2회 JNU 총장배 디베이트 대회’ 최우수상(1등) 수상2025-06-30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학과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생명과학과
  • 담당자 : 양찬미
  • 연락처 : 063-469-4581
  • 최종수정일 : 2018-01-02
국립군산대학교 학과소식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