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News

2025 G-SEED 일본 견학 후기
작성자 : 화학공학과 작성일 : 2025-07-31 조회수 : 76
2025 G-SEED 화학공학과 일본 견학

<2025 G-SEED 화학공학과 일본 견학>

2025 G-SEED 화학공학과 일본 견학

<2025 G-SEED 화학공학과 일본 견학>

국립군산대학교의 G-SEED (Global Self Exploration and Empowerment for Development) 진로탐색학점제 프로그램 (학생처 취업지원실 주관)에 선정된 화학공학과 해외탐방팀 (팀명 케미켈란젤로. 팀원 김다인, 고가을, 구태경, 김민기, 김지연, 이하현, 홍지형)은 2025년 7월 21일부터 26일까지 일본의 화학공학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기관과 장소를 탐방하였다.

세계화 관점에서 화학공학 분야의 나아갈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 선택한 방문기관으로 일본 후쿠오카현에 위치한 기린맥주공장과 니가타현에 위치한 니가타대학, 오사카에서 개최된 2025 세계 박람회 등을 견학하였다. 맥주 제조 과정에서 활용되는 발효, 여과, 냉각, 열교환 등 화학공학적 원리를 실제 설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기회로 마련되었다. 특히, 기린 맥주가 적용하고 있는 자동화된 공정 시스템과 친환경적인 에너지 절감 기술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어 학생들의 전공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니가타대학에서는 국립군산대학교 화학공학과 학생 7명과 니가타 대학교 수리물질과학과 2명이 참여하는 조인트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양교 학생들이 서로의 연구 주제와 관심 분야를 공유하는 발표 시간을 가졌으며, 발표 후에는 자유로운 질의응답과 토론이 이어져 학생들 간의 학문적 교류를 넓힐 수 있었다. 2025 오사카 세계 박람회(EXPO)에 방문하여 각국의 파빌리온을 관람하며 미래 기술과 지속 가능한 사회에 대한 비전을 접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으며, 이를 통해 전공 지식을 실제 기술 및 사회 문제 해결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해외탐방의 팀장을 맡은 김다인 학생(4학년)은 “이번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전공에 대한 시야를 국내에 국한하지 않고 국제적인 감각을 익힐 수 있었으며, 니가타대학과의 조인트 워크숍을 준비하면서 화학공학을 기초로 하여 실제 연구개발과 관련된 실험과 분석을 수행할 수 있었다”고 생각을 밝혔으며, 팀의 지도교수로서 함께 전체 일정을 동행한 화학공학과 심중표교수(학과장)은 “학생들 스스로 견학의 목적에 기반하여 계획을 설계하고, 세부일정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계획 수립의 중요한 부분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 수립과 팀원의 역할 분담, 비용 분배, 교통과 숙박 예약 등 포괄적인 관점에서 팀원들이 협업할 수 있도록 조율하였다”고 전하였다.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일본 니가타대학과 학부생 조인트 세미나 진행2025-07-27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학과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화학공학과
  • 담당자 : 김윤희
  • 연락처 : 063-469-4771
  • 최종수정일 : 2017-07-20
국립군산대학교 학과소식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