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업중단을 고민중인 학생이 있다면 아래 절차 확인 후 상담 바랍니다.
학업중단 예방 체크리스트 활용
책임지도교수 상담 절차
Ⅰ. 학업중단 예방 체크리스트 활용 상담 방법
학생이 먼저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교수가 확인하며 상담
① 학생상담을 실시하기 전 체크리스트를 출력하여 준비한다.
② 학생이 체크리스트를 작성 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을 실시한다.
➂ 학생과 상담 후, 상담 결과를 종합하여 책임지도교수가 최종적으로 체크리스트를 통합정보시스템 내에 입력한다.
Ⅱ. 학업중단 예방 체크리스트 활용 시 유의점
학생의 비밀보장에 유의하고, 개인상담 시 활용
① 체크리스트에 상담내용을 한정하지 않고, 학생이 하고 싶은 이야기 속에서 상담은 진행한다.
② 집단상담은 지양하고, 개인상담 때 활용하는 것이 좋다.
Ⅲ. 학업중단 예방 체크리스트 활용한 상담 흐름
1단계 : 학업중단 예방 체크리스트 소개
① 학생에게 학업중단 예방 체크리스트 실시 목적과 방법을 안내한다.
(목적: 학생의 대학생활 전반적 어려움을 확인하고, 실제적 도움을 제공하기 위함)
② 학생이 교수에게 자신의 상황을 알리고 싶지 않을 수 있다. 먼저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학업중단 예방 체크리스트에 제시되지 않은 내용도 상담할 수 있다는 점을 안내한다.
“ 이 체크리스트 활용 상담은 효과적으로 OO학생을 상담하기 위해 하는 거예요. 지난학기, 그리고 이번학기 어떻게 지냈는지 제가 질문하면 그에 맞게 이야기 해 주면 되세요.”
2단계 : 상담과정
“ 체크리스트 관련 질문에 앞서, 오늘 도움을 받고 싶은 이야기를 먼저 듣고 싶어요” (학생이 마음에 담고 있는 호소 문제부터 충분히 탐색 필요)
“ 체크리스트 관련 질문을 드리고 싶어요.” (학업중단 위험여부 등을 확인하며 학생의 속마음을 경청)
“ 이번 학기 목표에 대해 함께 얘기해 보고 싶어요” (학생의 성장동기 촉진 및 강화)
3단계 : 종결 및 전문기관 연계
“오늘 상담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듣고 싶어요”
“도움이 더 필요하다면, 학내 전문기관을 연계해 드릴 수 있어요”
4단계 : 통합정보시스템 내 ‘체크리스트 활용 상담 입력’에 최종 기입
5단계 : 학생통합경력관리시스템 책임지도교수 상담내용 기록 및 전문 상담연계
이전글 |
2026학년도 1학기 마이크로디그리(MD), 모듈형 컨버전스 학사학위과정(MCD) 이수자 모집 계획 안내2025-12-02 |
|---|---|
다음글 ![]() |
2026학년도 1학기 복수·부전공 및 공유전공 이수자 신청 기간 연장 안내2025-12-02 |






이전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