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News

대학원생 마수드 라나, 학술대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작성자 : 화학공학과 전화번호 : 063-469-4778 작성일 : 2022-11-29 조회수 : 226
한국공업화학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한국공업화학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Co-Ni 촉매의 전자현미경 사진

<Co-Ni 촉매의 전자현미경 사진>

군산대 화학공학과 대학원생, 한국공업화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군산대학교 화학공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마수다 라나 (Md. Masud Rana) (지도교수 심중표) 대학원생은 주저자로서 최근 열린 2022년 한국공업화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음이온교환막 재생연료전지에서 제올라이트 이미다졸 골격체로부터 유도된 비귀금속 이중금속 촉매 합성과 양쪽성 활성 조사”라는 연구주제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하였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수소 연료전지 분야는 그린에너지로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전기를 발생하는 장치로서 그린뉴딜 및 탄소중립 정책에 딱 맞는 모델이다. 현재 천연가스나 화석연료로부터 생산하는 수소가 가장 저렴하여 널리 이용되고 있지만 다량의 이산화탄소를 발생하게 된다.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물의 전기분해를 통해 수전해로 생산된 수소를 그린수소라고 부르며, 이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마수드 라나 대학원생은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와 수소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일체형으로 구성하고, 저가의 촉매를 사용하는 재생연료전지에 관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전해와 연료전지가 모두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제올라이트 이미다졸 골격체로부터 유도한 비귀금속 계열의 코발트와 니켈이 함유된 나노사이즈의 촉매를 제조하였고, 이를 사용하여 일체형 재생연료전지를 제작하고, 이에 따른 성능을 시험 분석하였다. 코발트와 니켈의 비율에 따른 촉매 활성을 다양한 기법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와 수소 활용을 위한 연료전지가 동시에 하나의 시스템에서 원활히 구동할 수 있는 저가의 촉매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는 공저자로 팰라니사미 라찌쿠마르, 강범수, 김재영, 문현경 대학원생이 참여하였고, 공동연구원으로 박경세교수 (화학과)와 선호정교수 (신소재공학과)이 참여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의 지역우수과학자지원사업 (연구책임자 심중표)의 지원으로 수행된 결과이다.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축 취업!! 유도열, 이진우, 강현승2022-11-18
다음글 축!! 취업 진우석 이원준2023-01-06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학과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화학공학과
  • 담당자 : 김윤희
  • 연락처 : 063-469-4771
  • 최종수정일 : 2017-07-20
국립군산대학교 학과소식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