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군산시, 조선시대 문화유산 ‘옥구읍성’ 시굴조사 착수
작성자 : 박흥수 전화번호 : 063-469-8963 작성일 : 2023-12-18 조회수 : 41
군산 옥구읍성 동헌 내아 및 객사 터 시굴조사 개토제

<군산 옥구읍성 동헌 내아 및 객사 터 시굴조사 개토제>

2일 내아 및 객사 터 시굴조사·안전 기원 ‘개토제’ 열어

 

속보= 군산시가 조선시대 문화유산인 ‘옥구읍성’ 내 잔존 유물 확인에 착수했다.(3월 27일자 7면 보도)

 

시는 2일 옥구읍성 내아 및 객사 터에 대한 성공적인 시굴조사와 안전을 기원하는 ‘개토제’를 열었다.

 

옥구읍성은 군산 옥구읍 상평리에 위치한 곳으로 광월산의 남쪽 봉우리를 정점으로 동쪽과 서쪽에 날개처럼 흘러내린 구릉을 활용해 축조됐다.

 

옥구읍성은 ‘해동지도’, ‘1872년 지방도’ 등의 고지도를 통해 주요 시설인 객사, 내아, 동헌 향청 등의 시설을 확인할 수 있지만, 현재는 전라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된 옥구향교 대성전과 자천대 등만 남아있다. 

 

때문에 옥구읍성의 보존과 전승을 위한 정책 사업을 발굴하고 매장문화재 유존 지역에 대한 보수 정비 및 관리체계 강화 등 문화유산의 활용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다.

 

이에  시는 이번 조사를 시작으로 오는 10월까지 읍성의 주요시설 중 하나인 객사와 내아에 대한 정밀발굴조사를 실시하고, 향후 학술대회, 문화재지정 등 관련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조선 초기 성곽 축조 방식과 백성을 위한 세종대왕의 선정을 고증할 수 있는 역사적 가치를 증명하고 앞으로도 군산지역 내 문화와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문화유산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옥구읍성 시굴조사를 위해 노력해 준 마을주민 및 관계자분들에게 감사하다”고밝혔다.  

 

출처: 군산시, 조선시대 문화유산 ‘옥구읍성’ 시굴조사 착수 (jjan.kr)

기자:문정곤기자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군산 미룡동 고분군서 마한계 토광묘·옹관묘 등 발굴2023-12-08
다음글 국가사적 장수군 침령산성, ‘신라고분’으로 밝혀져2023-12-18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가야문화연구소
  • 담당자 : 박흥수
  • 연락처 : 063-469-8963
  • 최종수정일 : 2018-04-27
국립군산대학교 보도자료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