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가야 소식

전주, 역사적 가치 재조명 필요
작성자 : 가야문화연구소 전화번호 : 063-469-8963 작성일 : 2022-11-18 조회수 : 196
후백제 학술대회

<후백제 학술대회>

후백제 왕도로서의 역사적 자취 정책토론서 공유

곽장근·송화섭 교수, 역사적 인식 전환과 재평가 강조

 

전주시의회는 28일 양영환·채영병 시의원의 공동주최로 의회 5층 소회의실에서 ‘전주의 꿈! 후백제 도읍을 찾아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전주시의회 제공후백제 왕도로서 전주의 역사적 가치와 위상을 되살리고 역사적 인식전환 등 재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전주시의회는 28일 양영환·채영병 시의원의 공동주최로 의회 5층 소회의실에서 ‘전주의 꿈! 후백제 도읍을 찾아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후백제 도읍 전주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를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왕도(王都)’ 전주의 역사적 가치와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제를 맡은 군산대학교 가야문화연구소 곽장근 교수는 “전주시 곳곳에 역사적 가치가 높은 후백제 유적들이 숨겨져 있다”며 “왕궁 터 등에 대한 추가 발굴과 역사적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진 두 번째 발제에서 후백제학회장 송화섭 교수는 “삼국사기 등 기존 역사기록에서 후백제를 건국한 견훤에 대한 왜곡된 평가가 이뤄졌다”며 “전주시민들이 앞장서 후백제에 대한 왜곡된 평가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복지환경위원회 채영병 의원은 “전주는 조선왕조의 발상지이기도 하지만 그 전에 한 시대를 풍미했던 후백제의 도읍지였다”며 “후백제 도읍 전주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의회 이기동 의장은 “후백제의 정신은 도읍이었던 전주가 반드시 되찾아야 할 유산”이라며“문화도시 전주의 외연 확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복정권 기자

새전북신문 (sjbnews.com)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전북 장수군 삼고리 고분군 발굴성과 공개2021-08-23
다음글 장수 호덕리 고분군서 ‘쇠로 만든 도끼’ 출토2023-08-11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전북가야 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가야문화연구소
  • 담당자 : 박흥수
  • 연락처 : 063-469-8963
  • 최종수정일 : 2019-01-22
국립군산대학교 전북가야 소식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