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소개

군산대학교 공과대학 사회환경디자인공학부 건축전공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을 만족하는 ‘건축공학 심화과정’과 비인증 과정인 ‘건축공학 일반과정’이 있다. 건축공학 심화과정은 4년제의 건축공학 프로그램을 정비하여 학제 개편을 완료하였고 2004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하였다. 건축공학 심화과정(이하 ‘본 프로그램’)은 ‘건축구조’, ‘건축환경 및 설비’, ‘건축재료 및 시공’ 그리고 ‘건축계획 및 설계’의 4개 세부 전공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인증 자격을 갖춘 학생에게는 한국공학교육인증 “건축공학”의 공학사(Bachelor of Engineering in Architecture and Building Engineering) 학위를 수여한다. 건축공학 일반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공학사(Bachelor of Engineering) 학위를 수여한다.

교육목표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건전한 사회인으로서 튼튼한 전문교양의 바탕위에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우수한 건축기술자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인재상은 ‘건전한 직업인의 기본소양을 바탕으로 가치 있는 건축물을 생산할 수 있는 전문건축인’으로서, 여기서 ‘전문건축인’은 2004년도부터 설정하였던 ‘엔지니어’를 건축산업 전반에 진출하는 졸업생의 진로를 반영하여 의미를 확장한 것이다. 이러한 인재상을 구체화한 교육목표를 2009년도에 아래의 다섯 항목으로 규정하였으며, 앞의 3항목은 인성에 관한 것으로서 ‘건전한 직업인의 기본소양’에 해당하며, 뒤의 2항목은 ‘가치 있는 건축물을 생산할 수 있는 전문건축인’의 역량에 해당한다.
  • 산업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건전한 직업윤리와 사회예절을 갖추었다.
  • 인문/사회적 기본소양과 컴퓨터 및 기초과학 등에 관한 기본소양을 갖추었다.
  • 자기계발에 성실하고, 목표의식을 갖고 있다.
  • 자료 또는 기술을 종합/분석/응용하여 주어진 과업을 해결할 수 있다.
  • 업무 수행 결과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의사를 전달(보고, 발표 등)할 수 있다.

학습성과

본 프로그램에서는 건축분야의 종합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이 10개 항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정하였다.
  • 수학, 기초 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을 건축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건축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건축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건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건축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적 해결 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건축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교육과정

본 프로그램은 KEC2015에서 제시된 주요 분야인 ‘건축구조’, ‘건축 환경 및 설비’, ‘건축재료 및 시공’, ‘건축계획 및 설계’의 분야를 모두 다루고 있다. 본 프로그램과 관련된 이론과 공학설계 과목은 1년 6개월 이상, 다시 말해 4년간 이수학점의 1.5/4를 이수할 수 있도록 설강되도록 되어 있다. 이와 같은 공학주제에 해당하는 과목은 총 47과목 108학점이 설강되어 있으며, 이는 학과의 공통과목과 세부전공분야별 전공심화과목으로 나누어지는데,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개설되어 있는 총 34개과목(72학점)의 전체 공통과목은 본 프로그램의 4가지 세부전공분야 중 어느 분야를 선택하든 건축공학의 종합적 설계능력에 필요한 기초 과목들에 해당된다. 이러한 기초 과목은 2학년 2학기부터 4학년 2학기까지 총 40과목(80학점)으로 개설된 트랙별 전공심화과목을 이수하는 바탕이 된다. 또한 교과과정 전반을 통해 설계개념 및 방법론을 통합하기 위해 캡스톤디자인 과목인 ‘건축공학설계’를 개설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교과를 통해 요소설계 개념을 종합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2006학년도부터는 복합학제적 캡스톤디자인 과제를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본 프로그램에서 마련한 세부전공분야 (건축구조, 건축환경 및 설비, 건축재료 및 시공, 건축계획) 중 2분야 이상이 복합된 과제를 선정하여 각 분야별 1명씩이 참여한 팀을 만들어 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서, 건축공학분야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과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수체계도

전자공학전공 교과목이수체계도

공학교육인증 졸업요건

공학교육혁신센터의 공학교육인증 졸업요건
항목 충족조건 및 기준
이수학점 공학교육인증기준 전문교양 15학점 이상, MSC 30학점 이상, 공학주제 54학점 이상.
전문교양 15학점 이상, MSC 30학점 이상, 공학주제 66학점 이상.
설계학점 종합설계(교과목명:건축종합설계) 교과목을 포함하여 설계학점 12학점 이상
평균평점 전 학년 총평균 평점 2.0이상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공학교육혁신센터 에서 제작한 "건축공학심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공학교육혁신센터
  • 담당자 : 박성준
  • 연락처 : 063-469-7489
  • 최종수정일 : 2018-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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