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News

강범수 대학원생, 한국공업화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 화학공학과 작성일 : 2023-11-15 조회수 : 130
대학원생 강범수

<대학원생 강범수>

군산대 화학공학과 대학원생 강범수, 한국공업화학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국립군산대학교 화학공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강범수 학생(지도교수 심중표)은 주저자로서 최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3년 한국공업화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에서 분할전극을 이용한 백금-니켈 합금촉매에 대한 성능 고찰”이라는 연구주제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하였다.

 

한국공업화학회는 1990년 설립되어 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화학기술분야 대표 학회로서, 이번 학술대회는 총 1,677편의 논문이 발표될 정도로 산학연에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수소 연료전지 분야는 그린에너지로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전기를 발생하는 장치로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아 탄소중립 정책에 딱 맞는 모델이다. 다양한 연료전지 중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차인 넥쏘의 주 동력원으로 사용되거나, 가정 또는 건물의 난방 및 전기 공급 장치로 활용되고 있다.

 

강범수 대학원생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핵심인 촉매에 사용되는 고가의 백금 함량을 절감하고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니켈과 합금화하여 촉매 활성과 연료전지 성능을 고찰하였다. 또한 촉매 활성과 연료전지 성능 시험에 필요한 노력과 시간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는 독특한 모양의 분할 전극을 사용하여 한번의 시험으로 최대 9개의 촉매를 고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화학공학과 심중표교수의 지도 아래 진행되었으며, 한국연구재단의 지역우수과학자지원사업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전북지역에너지클러스터 인재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된 결과이다.

 

https://www.dom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47109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신문기사] 군산대 화학공학과,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으로 에너지 분야 인재 양성 박차2023-08-26
다음글 화학공학과 팀 동상 수상!!!2023-12-01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학과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화학공학과
  • 담당자 : 김윤희
  • 연락처 : 063-469-4771
  • 최종수정일 : 2017-07-20
국립군산대학교 학과소식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