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여찬구(Yeo, Chankoo)
- 직위 : 조교수
- 담당과목 : 국제마케팅
- 전화번호 : 063-469-4504
- 이메일 : ckyeo@kunsan.ac.kr
학력
- 서강대학교 경영학 박사
- 한양대학교 경영학 석사
주요경력
- 2021년 9월 ~ 현재, 국립군산대학교 무역학과, 조교수
- 2022년 1월 ~ 현재, 한국유통경영학회, 이사 및 사무차장
- 2023년 1월 ~ 현재, 한국마케팅전략학회, 이사
- 2022년 9월 ~ 현재, 평택산업진흥원, 기업평가위원
- 2024년 1월 ~ 현재, 한국기업경영학회, 편집위원
- 2024년 5월 ~ 현재, 군산시, 군산시 특산품 지정 위원회 위원
연구 분야
- 글로벌마케팅, 유통전략 및 B2B, 서비스마케팅, 데이터분석
수상이력
-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우수논문상, 2024
-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ON AND INTEGRATION FOR DEVELOPMENT, Outstanding Paper, 2023
- 국립군산대학교 황룡상(2022년 최우수강의상), 2023
-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우수논문상, 2020
- 한국경영교육학회, 우수발표상, 2020
연구과제수행
- 유통관리사 자격시험 제도 개편에 관한 연구, 산업통상자원부/대한상공회의소, 2021.9~2021.12
- 소상공인 사업변동성과 사회안전망연구, 소상공인연합회, 2019.09~2019.12
- 선관위 제 19 대 대선 홍보활동 평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17.10~2017.12
- 중소기업 정책분석 및 효율화, 산업통상자원부, 2016.03~2017.01
- 중소기업 수출아카데미, 무역위원회, 2016.03~2017.01
- 2016 의류산업 경쟁력 조사, 산업통상자원부, 2016.03~2017.01
주요 논문(최근 6년간)
- 판매원의 회복탄력성이 고객지향적 판매행동과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32(3), 2024
- 한류가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패널 데이터 모형을 중심으로, 27(3), 2024
- 공공구매 플랫폼의 공유가치 창출 활동이 공공기관의 신뢰, 정보교환 품질 그리고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29(3), 2024
- 디지털 전환에 대한 소상공인의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개인, 네트워크 및 정책적 관점에 기반한 통합된 관점을 향하여, 32(1), 2024
- Effect of Digital Selling Readiness on Salespeople’s Customer-Oriented Behavior Through Digital Literacy and Self-Efficacy,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22(2), 2024.
- 영업사원의 개별적 특성이 적응적 판매행동 및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 46(4), 2023
- 소매업체의 디지털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6(6), 2023
- 영업사원의 판매 행동이 판매 성과와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 고객지향성과 적응적 판매를 중심으로, 유통경영학회지, 26(4), 2023
- 진로탐색, 취업준비와 취업성공의 관계: 대학 청년 졸업자를 중심으로, 기업과혁신연구, 46(2), 2023
- 가맹점주의 조절초점이 가맹본부에 대한 재계약 의도 및 다점포 운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28(1), 2023
- Investigating Salespeople's Performance and Opportunistic Behavior: Adaptive and Customer-Oriented Responses, Behavioral Science, 12(12), 2022
- 심리적 계약위반 경험이 서비스 종업원의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 동일시 매개효과, 상품학연구, 40(6), 2022
- 대학 청년 졸업자의 취업 성공 결정요인 분석 : 전국 5대 권역을 중심으로, 기업과혁신연구, 45(4), 2022
- 계약 위반에 대한 처벌이 영업사원의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5(5), 2022
- 국내 OTT 서비스 이용 고객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통합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유통경영학회지, 24(6), 2021
- 중력모형을 통한 국경 간 전자상거래 무역패턴 분석, 무역통상학회지, 2021
-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절벽의 경제적 영향 및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해외 주요사례를 중심으로, 기업과혁신연구, 21(6), 2021
- 인공지능사업 참여기업의 연구개발 활동 특성에 관한 연구: 기술 확보 방식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경영컨설팅연구, 21(4), 2021
- 국내 OTT 서비스의 지속적 사용의도 형성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22(4), 2021
- 소비재 유통거래 관계에서 제조업체의 힘에 대항하는 대리점의 대항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36(2), 2021
-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bonding, customer particip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62, 2021
- 기업의 판매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영업사원의 기업에 대한 가치관 일치와 영업사원의 행동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26(2), 2021
- 기업의 공공 조달시장 진입 특성에 관한 연구: 소프트웨어 시장을 중심으로, 유통물류연구, 8(1), 2021
- 영업사원의 고객지향성, 적응적판매, 가치관 일치가 기회주의 행동 조직애착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4(1), 2021
- 대학생 핵심역량지수 개발 및 타당화: H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35(6), 2020
- 소상공인 사업변동성 요인과 사회안전망에 관한 연구, 전문경영인연구, 23(3), 2020
- 영업사원이 지각하는 고용불안정성이 기회주의 행동과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과 가치관 일치의 조절효과, 마케팅논집, 28(3), 2020
- 백화점과 공급업체의 거래관계에서 백화점 거래특성이 공급업체의 지각된 거래공정성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유통연구, 25(1), 2020
- The differential impact of consumer’s thinking styles on brand placement a crosscultural study, Journal of Brand Management, 27, 2019
- Values and green product purchase behavior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role of government and media exposure, Sustainability, 11(23), 2019
-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rson for performance in korean market case: A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orientation and adaptive selling, Sustainability, 11(21), 2019
- Investigating Relationship between Control Mechanisms, Trust and Channel Outcome in Franchise System,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7(9), 2019
무역학과 학생들과의 활동이력
- 국립군산대 무역학과 마케팅 공모전 동아리 운영
-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반 운영
- 군산시 제4회 관광창업 상품 아이디어 경진대회, 장려상, 2022
- 지식경영연구원 2022 하계학술대회,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혁신 아이디어 제안 및 사례 공모전」, 대상, 2022
- 한국경영컨설팅학회 2022 춘계학술대회 대학생 경진대회, 최우수상, 2022
- 롯데홈쇼핑&한국유통학회, 「2023 일본 유통산업 관련 대학생 경진대회」, 우수크리에이터상 수상, 2023
- 한국경영컨설팅학회 2023 춘계학술대회 대학생 경진대회, 우수상 및 장려상, 2023
- 지식경영연구원 2023 하계학술대회,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혁신 아이디어 제안 및 사례 공모전」, 장려상, 2023
- 국립목포대, 「전라남도 로컬콘텐츠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