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 및 자동화

제어 및 자동화 분야소개

제어 및 자동화 기술이란 어떤 시스템의 입력을 적절하게 조정하여 시스템의 출력을 원하는 대로 동작하도록 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장치를 제어기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생산라인에서 자동차 부품을 자동으로 조립해주는 무인로봇기술이나 방안의 온도를 설정한 값으로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에어컨 등은 제어 및 자동화 기술이 적용된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어 및 자동화 기술은 산업이 고도화되고 사람들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입니다. 현대의 모든 산업분야 즉, 자동차산업, 로봇산업, 항공산업, 의료산업, 우주산업에서부터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있는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제어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이러한 제어기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제어대상이 되는 시스템의 상태를 측정해주는 센서기술, 측정한 상태값을 이용하여 적절한 제어량을 계산해주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소프트웨어 기술, 제어대상을 원하는 대로 구동시키기 위한 모터구동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어의 대상이 되는 모든 시스템 즉 로봇, 항공기, 자동차, 가전제품 등은 전기, 전자, 기계적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기, 전자, 기계, 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을 배우게 됩니다.
제어로봇공학과에서는 전기, 전자, 기계, 컴퓨터 등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이론과 실험실습을 중심으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학년 과정에서는 전문분야에서 요구되는 기초이론과 제어공학에 관한 기본이론을 배우며, 고학년에서는 제어시스템 해석 및 설계, 컴퓨터를 이용한 제어, 지능형 로봇, 마이크로 프로세서 응용 등 전공분야에서 심화된 이론을 배우고 또한 실험실습을 병행하여 실무응용지식을 넓히게 됩니다.

제어 및 자동화 분야의 졸업 후 진로

제어로봇공학에서 배우는 자동제어, 마이크로프로세서,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 등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각광 받는 분야이기 때문에 졸업생은 진로 선택의 폭이 매우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졸업생이 취업할 수 있는 직종으로는 전기, 전자 및 IT 전분야, 공장 자동화 업체, 반도체 설비 및 생산 업체, 통신 서비스 및 장비생산 업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등 매우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제어 및 자동화 분야의 졸업 후 진로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IT정보제어공학부 에서 제작한 "제어 및 자동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IT정보제어공학부
  • 담당자 : 임윤경
  • 연락처 : 063-469-4701
  • 최종수정일 : 2017-08-01
군산대학교 제어 및 자동화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