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능력
교육 목표
- 1. 영유아와 상호작용이 뛰어난 보육교사
- 2.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모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보육 교사
- 3. 다문화 및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에게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보육교사
인재상
창의·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영유아들과 소통하고, 가정과 협력하여 지역사회에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육전문가
전공능력 | 전공능력의 정의 | 하위능력 | 교육과정 |
---|---|---|---|
영유아발달 지원 능력 | 영유아 발달지원은 영유아의 발 달과 보육에 대한 제반 지식을 익히고,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 분석하여 이해한 영유아의 특성 을 국가수준의 보육과정과 연계 하여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영유아 발달 이해 능력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발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연구조사방법론, 영아보육 |
영유아 교수법의 이해 능력 | 보육교사론,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 | ||
보육의 계획과 실행능력 |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아동안전관리 | ||
영유아 보육 실행 능력 | 영유아 보육 실행이란 영유아 주도적 놀이 활동을 활성화하기위하여 영유아의 생각과 느낌대로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도우며 그들의 발달수준에맞게 상호작용 해주는 교수능력이다. | 놀이에서의 상호작용 능력 | 아동과학지도, 아동수학지도, 아동음악, 아동미술, 놀이지도, 피아노동요반주법, 아동문학교육, 언어지도 |
통합적 활동 능력 | 현장실습, 보육실무, 보육실습, 캡스톤디자인 | ||
보육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 보육에서의 의사소통이란 보육 교사로서 필요한 가족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보육대상 가 족의 협력과 지원을 촉진하고 아동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아동 가족의 이해능력 | 가족관계, 가족과 문화 |
교사와 가족 간 협력 및 지원능력 | 가족상담, 가족생활교육, 부모교육 | ||
아동 생활 지도 및 상담 능력 | 아동상담, 생활지도 | ||
아동복지 실천 능력 | 아동복지 실천이란 아동과 가족 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복지를 실현하는 능력이다 | 아동 인권의 이해 능력 | 복지의 이해 능력 |
다문화사회와 가족, 정신건강론, 아동권리와 복지 | 건강가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가족복지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