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소개
박혜숙(Park, Hyesook) 자세히보기
- 직위 : 교수
- 전공 : 영어교육, 영어습득
- 전화번호 : 063-469-4332
- 이메일 : sapark@kunsan.ac.kr
학력
-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1987.2)
-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 (1989.2)
-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박사 (1996.2)
주요경력
- 현 군산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1997.3~ 현재)
- 국립군산대학교 교육개발원장, 교무부처장, 인문과학연구소 소장
- Michigan State University Visiting Professor
- King’s College in London Visiting Professor
-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President–Korea
- 글로벌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장
- 영어교과 임용고시출제위원
- 국가직공무원 영어시험 출제위원
수상
- 한국영어교육학회 우수논문상 “The Role of Interaction in Child L2 Acquisition” (2005)
- 중국외국어교육연구 우수논문상 “Working Memor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A Review of the Past 20 Years’ Research in China” (2022)
최근 논문 및 저서
- ChatGPT-integrated English Writing: Writing Strategies and Perceptions (2024)
- The Effects of Teacher Immediacy, Emotional Intelligence, and Attitudes on Korean College Students’ Willingness to Communicate in English (2024)
- The Interrelationships of L2 Willingness to Communicate, Emotional Intelligence,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and Teacher Immediacy (2024)
- A Study on L2 WTC of Korean Learners of English: With a Special Reference to Teacher Immediacy (2023)
- Linguistic Features of Korean EFL Learners’ Writing: Based on Writing Quality and Genre (2022)
- Revisiting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With a Reference to their Motivation and English Ability (2021)
- Working Memor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A Review of the Past Twenty Years’ Research in China (2020)
- The Relationship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Motivation with the English Proficiency of Korean EFL Learners (2019)
- The Role of Korean EFL Writers’ L1 in L2 Writing: Performance and Process (2018)
- The Relationships of the Use of English Reading Strategies and Reading Ability of Korean English Learners (2016)
- Improving Korean EFL Learners’ English Writing Performance through Genre-Based Instruction (2015)
- 영어습득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2016)
- 영어 쓰기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2010)
- College English Composition Plus. 한울출판사 (2019)
- 50인의 현대교육사상가. 학지사 (2009)
이일수(Lee, Ilsoo) 자세히보기
- 직위 : 교수
- 전공 : 영미소설
- 전화번호 : 063-469-4324
- 이메일 : suel@kunsan.ac.kr
학위 및 전공
- 서울대학교 영문학 박사, 현대영미소설 전공
논문(최근 5년간)
- 「상실과 트라우마: 〈그을린 사랑〉의 훈습」 『영어영문학연구』 49권 4호. 2023. (공저)
- 「제시카 하게돈의 『개를 먹는 사람들』과 콜라주 서사의 “내파적” 지평」 『미국소설』 30권 1호 2023. (공저)
- 「헨리 제임스의 『나사 돌리기』에서 읽는 판타지의 비결정성」 『19세기영어권문학』 26권 1호. 2023
- “Trespassing on Human Individuality in the “State of Exception” in D. H. Lawrence’s “The Prussian Officer”” 『영어영문학』 67권 3호. 2021.
- 「“리바이어던” 길들이기와 워싱턴 어빙의 「슬리피 할로우의 전설」」 『영미문학연구』 40호. 2021
- 「게리 팍의 단편들에서 읽히는 장소들: 인류학적 장소, 비장소, 빈 공간, 다가올 장소」 『미국소설』 28권 1호. 2021.
- 「입양 체험기 『덧없는 환영들』에서 읽는 “고유한 장소”」 『현대영미소설』 26권 3호. 2019.
- “The Literary Embodiment of “Womanism” in Alice Walker’s Novels” 『미국소설』 26권 3호. 2019. (공저)
- 「『위대한 개츠비』와 자기결정의 윤리」 『영미연구』 45호. 2019
저서 및 역서
- 『덧없는 환영들』. 제인 정 트렌카 지음. 서울: 창비. 2013. (역서)
- 『영미문화를 읽는 세 가지 키워드: 공간·윤리·권력』 서울: 다해출판사. 2021.
- 『액체현대』. 지그문트 바우만 지음. 서울: 필로소픽. 2022. (역서)
주요 경력
- 2024-현재. 대한영어영문학회 회장
- 2017-2018. 국립군산대학교 교양교육원장
- 2015-2023. 영미문학연구회 JESK 편집위원
조기현(Cho, Gi Hyun) 자세히보기
- 직위 : 교수
- 전공 : 영어통사론
- 전화번호 : 063-469-4329
- 이메일 : johgihyun@kunsan.ac.kr
최종학위 및 세부전공분야
- 충남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영어학 전공 문학박사
- Stephen F. Austin State University 영어영문학과 석사
- 충남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논문 및 저서
- 이용훈·조기현. (2023). Analyzing suicide notes with forensic linguistics and deep learning techniques.. 언어학, 31(2), 101-122. (교신저자)
- 이용훈·조기현. (2021). A multifactorial approach to Korean -(u)m and -ki. 언어연구, 38(1), 75-98. (교신저자)
- 이정식·조기현. (2020). 세 유형의 영어 혼합절 구문에 대한 통합 분석. 현대영어영문학, 64(1), 119-139. (교신저자)
- 이용훈·조기현. (2019). Identifying Suicide Notes Using Forensic Linguistics and Machine Learning. 언어학, 27(2), 171-191. (교신저자)
- 이용훈·조기현. (2019). A Distinctive Collexeme Analysis of -(u)m and -ki in Korean. 언어, 44(4), 901-921. (교신저자)
- 조기현·이용훈. (2019). 자살유서의 언어학적 분석. 현대영어영문학, 63(2), 133-152. (제1저자)
- 조기현. (2018). 언어학적 지문과 피의자 자술서의 저자식별. 인문학연구, 57(3), 391-409.
- 조기현. (2017). 비정형 보충절에 나타난 중간태 동사의 통사적 특성. 인문학연구, 56(4), 213-234.
- 조기현. (2017). 영어와 한국어의 비정형 명사절 대조분석. 현대영어영문학, 61(4), 359-378.
김태형(Kim, Taehyung) 자세히보기
- 직위 : 교수
- 전공 : 영미희곡, 문화이론
- 전화번호 : 063-469-4327
- 이메일 : thkim11@kunsan.ac.kr
최종학위 및 세부전공분야
- 학교: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 학위: Ph.D. in Drama and Theatre
- 세부전공: Dramatic Theory and Criticism
출판 및 저서(2018-현재)
논문
- “제시카 하게돈의 『개를 먹는 사람들』과 콜라주 서사의 “내파적” 지평.” 미국소설 30권1호, 2023. 31-57.
- “Gendering Shakespeare’s Seeming Man.” 영어영문학연구 48권3호, 2022. 25-39.
- “좀비 영화 속 여성 재현의 문제.” 국제학논총 34집, 2021. 25-39.
- “A Psychological Reading of Husband-Wife Relationship in Death of a Salesma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Research. vol.4. no.4, 2021. 1-11.
- “On Cultural Identity Construction in David Henry Hwang’s Chinglish.” 영어권문화연구 14권2호, 2021. 49-74.
- “<폭스캐처>의 남근적 휘장: 폭스캐처의 여우와 메달.” 인문과학연구 69집, 2021. 193-221.
- “좀비 드라마의 부권 서사: <워킹 데드>의 남성성과 부성 분석.” 영어영문학연구 47권2호, 2021. 1-22
- “나를 보는 누군가의 시선: <피핑 톰> 속 마크의 정신분석.” 문학과영상 21권2호, 2020. 383-406.
- “『밀드레드 피어스』 각색 연구: 밀드레드의 감정과 노동을 중심으로.” 영어영문학연구 46권3호, 2020. 17-39.
- “거리예술가 뱅크시 분석: 뱅크시의 뉴욕 퍼포먼스(2013)를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40권3호, 2018. 227-266.
저서
- 『그라피티와 거리예술』, 김태형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8.
안현아 (Ahn, Hyunah) 자세히보기
- 직위 : 교수
- 전공 : 제2언어습득, 응용 심리언어학
- 전화번호 : 063-469-4331
- 이메일 : hyunah@kunsan.ac.kr
최종학위 및 세부전공분야
- 하와이 마노아 대학교 박사 (제2 언어 연구)
- 미시간 주립대학교 석사 (영어 교육)
- 아주대학교 학사 (영어영문학/심리학)
출판 및 저서(2018-현재)
주요 논문
- Ahn, H. & Song, M.-J. (2023). L1 Korean speakers’ definiteness processing in L2 English: A visual world paradigm eye-tracking study. Bilingualism: Language and Cognition, 26(3), 556-569. https://doi.org/10.1017/S1366728922000840
- Ahn, H. (2022). L2 Processing of linguistic and non-linguistic information: L2speakers use definiteness if real-world knowledge is unusable.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44(2), 507-535. https://doi.org/10.1017/S0272263121000322
- Ahn, H. (2021). From Interlanguage grammar to target grammar in L2 processing of definiteness as uniqueness. Second Language Research, 37(1), 91-119. https://doi.org/10.1177/0267658319868003
- Ahn, H. (2020). L2 Korean speakers’ thematic role resolution in a psych-predicate construction. Language Research, 56(2),141-165. https://doi.org/10.30961/lr.2020.56.2. 141
- Ahn, H. (2018). Prosody, syntax, and discourse: A three-way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Linguistics, 43(1), 73-100. https://doi.org/10.18855/lisoko.2018.43.1.004
- Ahn,H. (2017). The prosodic resolution of syntactic/semantic ambiguity: An exemplar-based account. Language Research, 53(3), 501-524. https://doi.org/10.30961/lr.2017.53.3.501
저서 및 역서
- Ahn, H., Clements, N., Lim,H., Lim,J., & Park, Y. (2020). New Teachers’ Guidebook. Faculty of Liberal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Ahn, H., & Vidal, M. (2012). Proceedings of the 16th Annual College of Languages, Linguistics and Literature Graduate Student Conference,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http://hdl.handle.net/10125/14565
학회 활동
- 한국 언어학회 (The lingusitic society of Korea), 한국 영어 교육 학회 (The Korean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전미 언어 학회 (The lingusitic society of America) 회원
한희승(Han, Heeseung) 자세히보기
- 직위 : 교수
- 전공 : 19C 영국소설, 문화연구
- 전화번호 : 063-496-4323
- 이메일 : heeseung.han@kunsan.ac.kr
최종학위 및 세부전공분야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
- Texas A&M University 박사
- 학위 : Ph. D in English
최근논문
- 「피 흘리는 뱀파이어(와) 어머니의 몸: 르 파누의 「카밀라」에서 재현되는 아브젝트로서 어머니의 몸」, 『인문논총』 79권 4호, 2022. 101-132.
- 「래티머의 “두 가지 의식”: 『벗겨진 베일』에서 다시 읽는 조지 엘리엇의 공감 이론」, 『19세기영어권문학회』 26권 1호, 2022. 61-88.
- "‘Through Very Love of Self Himself He Slew’: What the Man in Love Desires in The Egoist," 『영미문학페미니즘』 19권 1호, 2021. 117-146.
윌리엄 요셉 피터스 자세히보기
- 직위 : 객원교수
- 전공 : 영어회화, 영어작문
- 전화번호 : 063-469-4330
- 이메일 : williampeters8@gmail.com
최종학위 및 세부전공분야
- Doctor of Education in Educational Leadership
- Acacia University, Arizona, USA
논문 및 저서
- Peters, J.W. (2023). Competent Educational Leadership is of Paramount Importance, LinkedIn
- Peters, J.W. (2023). Navigating Change and Fostering Success: Leadership through Change, LinkedIn
- Peters, J.W. (2022). Feedback and Assessment of Learning, LinkedIn
- Peters, J.W. (2021). Handwritten Notes vs. Taking a Picture of Notes: Which is Better?, LinkedIn
- Peters, J.W. (2021). Owing the Rubric, LinkedIn
- Peters, J.W. (2021). Handwritten Notes vs. Taking a Picture of Notes: Which is Better?, LinkedIn
- Peters, J.W. (2020). Data & Good Judgment: Make Good Bedfellows, LinkedIn
- Peters, J.W. (2020).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Process, LinkedIn
- Peters, J.W. (2020). School Leadership Reflection - The Ideal Administrator, LinkedIn
- Peters, J.W. (2019). The Resilient Educational Leader, LinkedIn
- Peters, J.W. (2019). Creating a Positive School Culture, LinkedIn
- Peters, J.W. (2019). Teacher Involvement in Curriculum Development, LinkedIn
- Peters, J.W. (2019). Transformational Leadership: Principals Supporting Teacher, Linked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