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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현장실습 우수 수기 - 기계공학과 이동원
작성자 : 기계융합시스템공학부 전화번호 : 0634694711 작성일 : 2021-05-31 조회수 : 611

 

상용차 및 디젤 엔진 직무 인턴 후기

 

 

 

2019학년도 상반기 현장실습 수기 공모전 장려상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이동원

 

 

 

 

현장실습 목표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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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과 인턴”  저는 자동차 관련 직무에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따라서 R&D 인턴십으로 관련 기 업에 지원함으로써 경험을 쌓고자 했습니다. 저는 학기 중에 대·내외적으로 자동차 취업 관련 활동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전공 지식을 활용한 사례로써 전공과목인 응용CAD과제로 Inventor 를 이용해 자동차 현가장치를 모델링한 경험이 있습니다. 부품의 실제 이미지를 검색하고 중형 차 휠베이스를 기준으로 스케치한 후 설계를 진행했으며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제2회 자동차뿌리기술 융·복합 협업폐어 청년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클라우 드를 이용한 좌석 세팅’이라는 자동차 기술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자동차융합기술원의 멘토분을 만나 뵈어 관련 직무 업무를 직접 듣고 취업 경험과 노하우를 듣 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관련 직무에 취업하기 위해 학부생 내 노력을 했지만 학기 중에 직접 업무 경험을 쌓 을 수가 없었고 기회를 찾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따라서 커플링 사업단 R&D 인턴십 프로그 램은 제가 바라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제가 인턴으로 지원한 CNH Industrial Korea가 군산대학 교에서 R&D 인턴십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시간이 있었고 다음 요소들은 제가 CNH Industrial Korea에 인턴 지원을 하게 된 이유이고 목표였습니다.  첫 번째는 상용차 두 기업의 부서에서 업무를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점 입니다. CNH Industrial은 다국적 기업 집단으로 인턴 기간 동안 상용차 판매 기업인 IVECO와 디젤 엔진 개발 및 판매 기업 FPT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생각 했습니다. 두 번째는 다국적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고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국가에서 진행 중인 인턴생들과 정보와 경험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기도 했습니다. 세 번째는 상용차 직무 지식을 쌓을 수 있고 현장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직접 곁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는 쉽게 오지 않는 만큼 이러한 이유들은 좋은 기회가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장실습 내용과 적응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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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부서 업무 경험과 꾸준한 보고서 작성”  15주 동안 CNH Industrial 산하 기업인 상용차 제조 판매 기업으로 광주에 위치한 IVECO와 엔진 연구 개발 및 판매 기업으로 군산에 위치한 FPT(Fiat Powertrain Technologies) 두 회사를 오가며 인턴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5주 동안 IVECO에서 상용차 부품을 판매하고 물류를 관리하 는 Part Sales 부서와 상용차를 판매한 후 서비스를 관리하는 After Sales 부서에서 업무를 진행 했습니다. 이후 FPT에서 디젤 엔진의 에러를 진단하거나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적절한 솔루션 을 제안하는 Field Service 부서와 한국의 규정과 환경에 맞춰 디젤 엔진을 조정하는 Application 부서에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3주 동안 Part Sales 부서에서 부품 창고의 상용차 부품 재고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맡 았습니다. 하루의 업무 프로세스는 물류 전산망(GESMAG)에 딜러나 서비스 업체가 연료 및 공 기 필터, 축, 프레임 등의 상용차 부품을 주문하면 부품 번호, 수량을 파악하고 준비하는 일이 었습니다. 또한 틈틈이 통관 과정과 물류의 HC 코드 등을 검색하는 방법도 배우기도 했습니다.  3주 후 After Sales 부서에서 IVECO 상용차에 대한 교육 및 실습을 받고 출고전 차량 점검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스트라리스, 트래커, 유로카고, 데일리 등 IVECO 상용차 제품의 특징과 제원 등을 소개받고 실제 차량에 탑승해 기능을 작동시켜보며 교육을 받았습니다. 또한 엔진 제원, 차량 레이아웃 위치, 유압식 구성 원리, 전장 회로도 분석 방법 등에 교육을 받았으며 출 고전 차량 점검 부서(PDI)에서 사수의 업무를 보조함으로써 교육받은 것들을 점검 장비를 직접 조작함으로써 업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라리스 차량의 엔진 냉각 호스 점검을 위해 차량을 틸팅하고 호스가 적합하게 연결되어있는지 점검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차량 점검 기구인 EASY를 OBD Connector와 연결한 후 그래프를 분석해 데일리 차량의 요소수 도징 모듈 의 점검을 체크했습니다. 

 군산에 위치한 FPT에서는 디젤 엔진에 대해 직접적으로 배우고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 다. Field Service 부서에서는 Flying doctor라 불리는 직원 분들과 출장을 다니며 현장 업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익산 LS엠트론, 타타 대우 익산 서비스 센터와 광주 서비스 센터에 출장을 다녀오며 현장에서 어떤 프로세스로 업무를 진행하는지 직접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타타대우와 LS엠트론에서 후처리 장치(ATS)관련 이슈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Flying doctor에게 자문을 요청했습니다. 광주 서비스 센터에 출장을 갔을 때 Field Service 부서 직원 분들이 적절한 솔루션을 제안하거나 상위 점검 소프트웨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Application 부서에서는 상용차 데이터를 정리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업무 중 하나 는 필터에 쌓인 재나 숯이 배기가스 열에 의해 충분히 태워지는지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를 위해 필요한 것은 해당 차량의 재생 신호, 배기가스 온도, 차량 마일리지 및 엔진 제원 데이 터들이였습니다. 해당 데이터들을 정리하고 재생 신호와 배기가스의 최대, 최소 그리고 평균 값 들을 계산한 후 지도 사원분과 AVL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그래프로 분석했습니다

. FPT에서는 디젤 엔진 부품과 후처리 기능들을 배웠으며 위 업무와 같이 각 부품의 데이터들을 활용하고 분석함으로써 무엇을 의미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개월 인턴 기간 동안 꾸준히 업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기록했습니다. 자동차성능검사, 시험평가, 엔진정비 등 NCS 직무기술서와 FPT의 Training Catalogue를 참고하여 업무를 요약하 고 교육적 목적을 기술했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은 제 업무에서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떠 한 부분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 기 업의 다양한 부서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만큼 방향성을 잃지 않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들에 대한 기록은 한·영문으로 보고서를 작성했으며 매달 HR 매니저 분들께 보고됐으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점과 보람

 

 

 

image“경력과 전망에 대해 배움”  3개월간 상용차 부서 근무와 업무를 수행한 결과 배기가스 환경 규제, 상용차 제원 및 기 능, 상용차 회사 및 시장 현황, 보고서 작성 방법, 디젤 엔진 등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었습 니다. 대다수 상용차 회사는 환경 규제 EURO6c에 대응하기 위해 배기가스 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기술 및 장치(AT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TS의 구성요소(DOC,DEF,SCR)와 기능들을 배 웠으며 FPT는 배기 재순환 장치 EGR을 사용하지 않는 기술적 장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FPT에서 인젝터 시스템, 연료 및 커먼레일 시스템 등 디젤 엔진에 대한 교육을 받았 습니다. 이러한 배움으로 ECU 데이터로 받은 배기가스 온도와 물질, 차량 마일리지 등 차량 데이터를 정리하고 AVL 프로그램으로 그래프를 분석하는 업무를 배우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생각의 틀이 넓어졌다는 것입니다. IVECO에서 CNH 인턴 매니저인 Pun씨와 이야기를 나눴고 이후 인턴 기간 동안 영문 보고서 작성 및 피드백, 다양 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었습니다. 매일 한·영문 보고서를 작성하며 피드백 을 받고 다양한 부서 및 경력을 가진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FPT에서는 다 양한 업무 환경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인천, 익산, 광주 등 상용차 서비스 센터 에 출장을 다니며 현장에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협업이 이루어지는지 직접 배울 수 있었습니 다. 이러한 경험들은 대학교 내에 머물던 사고 틀에서 벗어나 졸업 후 첫 직장과 제 자신의 경력에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실습을 통한 진로 탐색과 취업 각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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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의 취업 준비”  R&D 인턴십으로 CNH Industrial에 인턴 지원을 했을 때 취업을 고려했으며 실제 근무 기간 중 두 번의 지원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외국인투자기업 채용박람회에 CNH Industrial이 구인을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됐고 저는 Mechanical Engineer 직무에 서류지원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직 직원 분들로부터 CV 작성 방법과 경험담을 들을 수 있었으며 또 군산대학교 Adam Coates 교수님을 찾아뵈어 내용 검토 및 외국 기업 채용 문화에 대한 지식 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인턴 근무를 마무리하는 프레젠테이션과 면접 시간이었습니다. 3개월간에 각 부 서에서 활동하고 배우고 느꼈던 점, 근무 기간 동안 긍정적인 부분과 회사 내 인턴십 프로그 램에 대한 피드백 등을 PT로 준비하고 15분 동안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한국 시장에서 후발 주자인 CNH가 어떤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해야하는지, CNH의 어떠한 점이 좋은지 등 가치관에 대한 질문과 후처리 기술의 Passive, Active 그리고 Forced Regeneration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한 기술적 질문들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단순히 인턴 업무를 진행한 것뿐만 아니라 CV 작성 및 PT 발표를 준비함으로써 직 무 경험 및 구직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인턴 경험은 자신감을 심어주었으며 직무를 선택하는데 뚜렷한 방향성을 설정해주었습니다. 남은 기간 제가 지났던 길들을 잘 정 리하여 취업 준비에 집중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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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7-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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