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철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작성자 : 김우형 전화번호 : 063-469-4811 작성일 : 2022-12-27 조회수 : 94
철학과 교과과정

<철학과 교과과정>

 철학전공의 교과과정은 기존의 전문 철학지식의 교육과 함양을 위한 설계를 바탕으로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실용적인 영역을 포괄하여 편성 운영하고 있다. 서양철학, 중국철학, 한국철학 등 지역적 구분에 입각한 전통적인 교과목을 기본적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인식론, 존재론, 가치론, 윤리학 등 주제별 영역의 교과목을 교육하고 있다, 폭넓은 영역의 전공 교과목을 이수하면 세계와 인간에 대한 심층적이면서도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으며, 전문적인 학자나 교수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며, 향후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해 전문 철학가로 성장할 수 있다.

 철학전공 교과과정에는 비판적 사고와 논리 교육을 통해 국내에서 인증 받은 <논리논술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논리논술과정과 관련된 교과목은 <즐거운 논리이야기>, <앎과 진리>, <논술지도론>, <언어와 철학>, <동서양고전의 멋> 등이 편성 운영되고 있으며, 이것을 충실하게 이수하면 소정의 절차를 받아 논리논술사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아울러 철학과 전공과정에는 문화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본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문화의 철학>, <영화와 철학>, <동양의 삶과 예술>, <호남지역의 문화와 사상>, <예술철학>등 전공 교과목은 문화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다.

 또한 철학 전공과목에는 요즘 국민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철학 상담과 관련하여 <철학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철학상담 치료방법론> 등이 개설 운영되고 있다. 이 교과목은 2011년부터 도입되고 있는 철학상담치료사 공인자격증에 대비함은 물론, 철학의 현실화에 주목한 교과목이기도 하다.

 이밖에도 현대 사회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전공과목을 다수 편성 운영하고 있으며, <철학교과 교육론>, <철학교과논리 및 논술>, <철학교과교재 및 연구법> 등 철학교사로 진출할 수 있는 교직 관련 교과목도 전공 영역에 설치하여 다양한 진로 모색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철학과 전공과목은 이론과 현실적 응용, 그리고 시대적 수요에 걸맞는 실용 교과목이 결합되어 현 시대가 요구하는 인문적 지식인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실용성을 갖춘 인문적 지식인 배양이 철학과 전공과정의 학습 목표이자 설계 의도이다.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다음글 어떤 학생이 철학과에 오면 좋을까요?2022-12-27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Q&A"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역사철학부
  • 담당자 : 김우형
  • 연락처 : 063-469-4811
  • 최종수정일 : 2021-07-26
국립군산대학교 Q&A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