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선박 유체역학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의 성질, 유체 정역학, 유체 개념과 검사체적, 기초지배 미분방정식, 차원해석 및 형상설계를 위한 프로젝트 연습을 통한 기본적인 유체역학의 이해.

응용유체역학 (Advanced Fluid Mechanics)

수송체(선박, 항공기, 자동차, 해양구조물 등) 설계의 기본이 되는 과목이다. 유체역학에서 배운 유체역학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관내 점성유동, 침수물체 주위의 유동, 포테셜 유동 등의 여러 유동현상을 해석함으로써 실제적인 유체유동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기르고 유체유동과 관련된 실제 기계장치의 성능해석 및 설계 능력을 습득한다.

선박저항추진론 (Ship Resistance and Propulsion)

선박이 전진할 때 발생하는 저항과 선미에 위치한 추진기에 의하여 발생하는 추력의 물리적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이해하고 실선의 마력 추정 및 속도 예측에 대한 이론적및 실험적인 내용을 습득한다. 궁극적으로 선형과 저항 및 자항과의 상관관계를 이해함으로서 최적 선형 설계를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선박운동조종론 (Ship Motion and Manoeuvrability)

유체역학 및 부유구조물의 정적 안정에 대해 지식을 바탕으로 선박에 작용하는 Radiation force, Viscosity force, Wave exciting force, Drifting force등 여러 하중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추정이론을 강의한다. 이들 유체력 추정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으나 Strip법과 3-D panel법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또한 이들 유체력을 이용하여 파랑 중 해양구조물의 운동거동을 추정하여 구조물에 따른 유체역학적 안정성 등을 평가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선박이 조정성능과 관련하여 선박의 조종운동 방정식 구성, 조종 유체력, 추력, 타력, 기타 외력 평가, 조종수학모델 및 IMO 조정성 기준 등에 대한 내용을 습득한다.

선박유체역학실험 (Ship Hydrodynamics Laboratory)

선박의 저항, 추진, 운동 및 조종성능 등 선박의 유체역학적 성능을 실험적인 방법으로 추정하는 기법과 각종 실험의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한다.

수치유체역학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Navier-Strokes 방정식에 대한 이해와 수치적인 방법으로 방정식을 모델링하여 유체역학적 현상을 해석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조선해양공학과 에서 제작한 "선박 유체역학"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조선해양공학과
  • 담당자 : 오정순
  • 연락처 : 063-469-1851
  • 최종수정일 : 2017-08-14
국립군산대학교 선박 유체역학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