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재료 및 가공

공업재료 (Engineering Materials)

일반적으로 조선해양공학 분야에서 사용하는 금속재료, 복합재료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다양한 공업재료들에 대한 특성 및 가공성 문제 등을 폭넓게 학습하고 이들을 조선해양구조물의 사용 재료로 활용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공학기반 선택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재료강도학 (Stength of Materials)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탄성 및 소성역학에 관하여 학습하며, 또한 재료의 피로-파괴 강도를 구하고 실제 구조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기계공작법 (Mechanical Machining)

기계 재료, 가공방법 (주조, 단조, 소성 가공 등)을 이해하고 공작기계 (선반, 밀링 등)에 관한 내용을 습득한다.

용접공학 및 실습 (Welding Laboratory)

TIG/MIG 및 CO2 가스 용접 등 다양한 용접법의 기본 이론의 이해 및 실습, 용접품질에 대한 각 용접 조건의 설정법 및 용접부 검사법 등에 대한 용접의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한다.

선박생산공학 (Marine Manufacturing Engineering)

선박을 건조할 때 필요한 공정별 요소 생산기술과 일정 및 공정관리로 이루어진 생산관리에 대하여 실제 조선소에서의 생산활동을 상세하면서도 연관성을 강조하여 학습한다.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방법을 통해 생산 시스템 공학에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실습1,2 (Field Practice)

강의실 수업을 보완하여 산업현장 동향을 파악하고 현장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지역내 산업체 근무를 통한 실습을 한다.

선박해양생산관리 (Productional Management on Marine Ocean Engineering)

선박 및 해양 구조물들의 생산관리에 대하여 공부한다. 경제성 분석과 생산 시스템 최적화 등을 포함한다.

선박전기전자시스템 (Marine Electric & Electronic System)

전기전자공학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선박에서의 전기, 전자적 제어와 활용을 학습 한다. 전자 키트를 활용한 과제 수행을 통해 선박에서의 전기전자 분야에 대한 탐구 활동을 수행한다.

조선공학특강1,2 (Special Lecture in Marine Engineering)

조선공학의 현장 맞춤형 교육을 위하여 개설되는 교과목으로 공학교육의 현장 적용소개, 공학도들의 문화적 소양배양 및 수준향상으로 사회 지도자급으로 육성 그리고 산업계가 예측하는 기술발전 방향 등을 현장 실무자급의 초빙강사로부터 강의를 통해 직접 이해한다.

현장종합실습1,2 (Intergrated Fild Training)

학기중에 학교에서는 별도의 수업 없이 선박 및 해양구조물 관련 업무를 맡은 산업체에서 15주의 장기간에 걸쳐 현장실습을 실시하는 교과목으로써 산업체에서 계획하고 부여하는 실습 프로젝트를 해당 산업체 담당자의 지도에 따라 수행한다.

선박동력장치 (Internal Combustion Engines)

엔진에서부터 발생된 동력을 프로펠러까지 전달하는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문제점들에 대하여 공부한다. 특히 동력축의 진동문제와 베어링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조선해양공학과 에서 제작한 "재료 및 가공"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조선해양공학과
  • 담당자 : 오정순
  • 연락처 : 063-469-1851
  • 최종수정일 : 2017-08-14
국립군산대학교 재료 및 가공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