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선박구조 및 진동소음

고체역학 (Solid Mechanics)

고체역학은 여러가지 형태의 하중을 받는 고체의 거동을 다루는 응용역학의 한 분야이며 재료강도학, 변형체역학으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고체역학의 주요 목적은 하중을 받는 구조와 그 부재에 작용하는 응력, 변형도, 변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는 하중을 받는 구조물이 파괴에 이르기 까지 견딜 수 있는 하중을 정량적으로 결정하여 구조의 완전한 역학적인 거동을 파악하는데 기본이 된다. 역학적인 거동에 대해 이해는 안전한 구조의 설계를 위하여 필수적인 것이다.

응용고체역학 (Applied Solid Mechanics)

고체역학의 심화학습으로 , 응용역학, 구조역학, 에너지 법, 구조물의 안정성, 복잡 구조의 유한 요소 계산법 등을 다룬다.

선체구조학 (Marine Structural Dynamics)

선박이 일상적인 파랑상태에서 뿐 아니라 극한적인 환경하에서도 안전하게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구조강도와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본 과목은 선체구조 부재 뿐만 아니라 선각 전체의 구조강도 및 작용하중의 계산법과 구조안정성 평가법을 다룬다.

선체구조해석 (Marine Structural Analysis)

구조역학 분야의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선체구조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제반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한다. 이를 위하여 선체구조일반. 전용화물선들의 구조 및 강도상 문제점, 선체의 구조강도 평가법, 유한요소법의 기본개념 및 실습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구조역학실험 (Structural Mechanics Laboratory)

구조강도 평가법에는 이론적, 수치적 및 실험적 방법이 있다. 이중에서 실험적 방법은 외하중의 작용하에서 구조물이 나타내는 거동 특성과 현상을 가장 현실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본 과목은 구조물의 강도 특성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대표적인 기법과 적용법을 구조 모형을이용하여 실습한다.

소음 및 진동학 (Noise & Vibration)

최근들어, 공업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산업계와 학계에서 진동공학의 중요성 인식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특히 선박, 해양 구조물과 같이 불규칙한 파도 중에 노출되는 구조물의 설계에 있어서는진동에 대한 기본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진동분야에 대해서는 진동문제해석을 위학 수학적 진동 모델화와 해석방법에 대한 기본개념을 1자유도계에서 다루고, 실제 문제의 해석에 필요한 수학적 모델화와 해석은 이상화 2자유도계에서 설명한다. 또 연속계의 정규모드와 진동 분야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기초로 하여 선박, 해양구조물의 진동해석법을 다룬다.

진동음향 실험 (Vibrational Acoustics Experiment)

선박, 해양구조물 및 잠수함 등에서 중요한 선체 진동의 특성과 음향 전파 등에 대한 실험적인 추정법을 습득한다.

구조신뢰성해석 (Structural Reliability Analysis)

구조물의 강도 평가 또는 설계를 위해 고려해야 할 각종 기본 변수의 정의에는 반드시 불확실성이 존재 한다. 이 불확실성을 구조설계과정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확정론적 기법대신에 신뢰성이론으로적용하여 다루어야 한다. 본 과목은 선체 구조물의 강도 및 안전평가를 위한 신뢰성 이론과 그 응용법을 다룬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조선해양공학과 에서 제작한 "선박구조 및 진동소음"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조선해양공학과
  • 담당자 : 오정순
  • 연락처 : 063-469-1851
  • 최종수정일 : 2017-08-14
국립군산대학교 선박구조 및 진동소음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