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NU소식

군산대, 2012학년도 교과과정 개편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양성시스템 구축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2-03-20 조회수 : 2215
군산대, 2012학년도 교과과정 개편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양성시스템 구축 이미지(1)

2012년 03월 20일 -- 군산대학교는 2012학년도 교과과정을 개편하고,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시스템 가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0년 말부터 시작되어 1년여 동안 단대별 공청회, 교양교육위원회, 교과과정위원의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완성된 2012 교과과정은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유기적 조화를 기반으로 지역선도형 인재, 자신감 있는 창조적 지식인, 사회에 기여하는 지성인, 글로벌 비전을 갖춘 세계 시민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골자는 ▶졸업학점 축소 ▶교양교육 상한제 폐지 및 위계적 재편 ▶전공교육 교과목 강화와 수준별 수업 ▶ 교양교과목과 전공교과목 사이의 체계성 확립 ▶ 융복합 교과목 도입 ▶ 기초교과목 운영위원회 설립 및 기초교과목 질 관리 시스템 구축 등이다.

이번 교과과정 개편은 새로운 교과목만을 개설하는 것이 아니라 각 기초교양교과목의 질을 관리하기 위해 ‘비전있는 대학생활 설계’, ‘영어’, ‘글쓰기’, ‘수학’, ‘물리·화학’ 등 기초교양 교과목 운영위원회를 설립하여 지속적인 질 관리 시스템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특히 군산대형 인재양성을 위해 필요한 기초교과목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공통강의계획서 개발, 공통시험문제 작성, 과목별 교재 및 워크북을 개발하여 주목받고 있다.

또한 2011년 책 읽는 캠퍼스 분위기 조성을 위해 선정했던 황룡 교양 필독서 206권에 대한 가이드북 “인생을 바꾼 책 106”과 “세상을 바꾼 책 100”을 출간하여 학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황룡교양필독서는 2010년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는 데 자양분이 될 기초교양 도서 106권과 심화교양 도서 100권을 선정한 것으로, 군산대학교는 그동안 초청 가능한 저자들을 초청해 정례적인 독서토론회 및 황룡서평쓰기대회 등을 펼쳐왔다. 향후 도서관에 황룡교양 필독서를 위한 북카페도 설치하여 독서생활화를 적극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새롭게 개설된 과목 중 특히‘황룡 교양필독서’와 ‘주제별 세미나’가 학생들의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는데, ‘황룡 교양필독서’는 황룡교양필독서 중에서 선정된 책을 소규모 학생과 교수가 함께 읽고 면대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개설된 교과목이다. 한편 ‘주제별 세미나’는 새내기들이 인격형성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주제를 선정하여 세미나식 수업을 하는 것으로, 신입생이 성공적으로 대학생활에 안착하고 진로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모색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전북 체육회 수석고문 김철호씨, 군산대에 발전기금 1000만원 전달2012-03-20
다음글 군산대, 낮은 등록금에도 높은 장학금 지급율로 반값 등록금 실현2012-03-23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KSNU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대외협력본부
  • 담당자 : 이인순
  • 연락처 : 063-469-7318
  • 최종수정일 : 2023-08-10
국립군산대학교 KSNU소식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