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종립학교의 교직원 채용 시 특정 종교인 자격 제한 개선 권고
작성자 : 인권센터 전화번호 : 469-4227 작성일 : 2022-09-20 조회수 : 279

종립학교의 교직원 채용 시 특정 종교인

자격 제한 개선 권고, 피진정대학교 수용

 

□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는 종립학교가 행정직원 및 종교와 관련 없는 과목을 담당하게 될 교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특정 종교인으로 지원 자격을 제한한 진정사건과 관련하여, 2020년 9월 11일과 2021년 9월 28일 각각 A대학교 총장, B대학교 총장에게 다음과 같이 권고한 바 있다.

 

○ A대학교 총장에게, A대학교 「직원인사규정」 제8조 및 「학칙」 제75조를 개정하여 행정직원 채용 시 종교를 이유로 한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을 권고하고,

 

○ B대학교 총장에게, 종립학교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교원 채용 시 종교를 이유로 한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과, 위 취지에 맞게 B대학교 「강사 임용 및 처우 등에 관한 규정」 제3조(임용자격)를 개정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 위 권고에 대하여, A대학교는 인권위 권고를 수용하여 현재 신규직원 채용 시 특정 종교인으로 지원 자격을 제한하지 않도록 조치하였으며, 관련 규정을 개정할 계획이라고 회신하였다.

   

B대학교는 인권위 권고를 수용하여 교원 임용자격을 특정 종교인으로  제한하는 규정을 개정하였다고 회신하였다.

 

□ 이에 인권위 차별시정위원회는 2022년 8월 9일 A대학교와 B대학교가 인권위 권고를 수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 인권위는 피진정대학교가 인권위 권고를 수용한 것을 환영하며, 종립학교에서 종교를 이유로 한 고용차별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당 권고 수용 건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보아, 「국가인권위원회법」 제50조에 따라 관련 내용을 공표한다.

 

출처 : 국가인권위원회 보도자료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아동 비하 표현에 관한 국가인권위 의견표명 - ‘요린이’, ‘주린이’ 등의 표현,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차별 조장할 수 있어 -2022-05-04
다음글 2022 군산대학교 인권포럼 개최2023-02-21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공지사항"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인권센터
  • 담당자 : 오상현
  • 연락처 : 063-469-4227
  • 최종수정일 : 2020-11-25
국립군산대학교 공지사항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