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패션디자인&브랜드커뮤니케이션 (Fashion Design and Brand)

참여전공
  • 패션디자인, 패션마케팅, 의복구성, 입체구성
수여학위
  • 패션디자인&브랜딩학사(Bachelor of Fashion Design & Branding)
전공개요

오늘날 패션산업은 급변하는 AI와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첨단 기술과 소비자의 가치관의 변화로 큰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변화되는 미래의 패션산업에서 많은 소비자의 선택으로 지속적인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력의 핵심은 고유한 스토리와 아이덴티티가 있는 브랜드의 차별화된 가치와 정체성이다. 따라서 본 MCD과정에서는 단순한 기술 교육을 넘어, 창의적 사고와 비즈니스 감각, 글로벌 시각을 갖춘 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확립하고자 한다.

‣ 이과정은 MD디자이너와 MD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딩 전문가 즉, 패션 디자인과 브랜딩 전략을 교과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잘 융합함으로써 감성적 능력이 필요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한 브랜딩 전략 능력을 동시에 갖출 수 있는 융합적 전문 지식을 함양하게 하는 교육내용으로 구성

‣ MCD과정의 한 모듈에서는 퍼스널이미지 브랜딩을 컨설팅해주는 전문가 즉, 개인의 이미지가 경쟁력이 되는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 시대에 인정받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위한 차별화된 이미지 브랜딩을 컨설팅 해 줄 수 있는 퍼스널칼라, 퍼스널골격 등의 진단과 스타일링 방법 등을 제안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과정으로 구성

‣ 이 MCD과정은 패션 브랜딩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은 시대적 요구사항이자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을 통해 양성된 전문가들은 패션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인력을 양성하고자 함

교육목표

초개인화 시대에 변화하는 소비자의 트렌드의 부합하는 패션디자인의 미적 요소와 브랜딩의 전략적 요소를 결합하여, 패션 브랜드의 차별성과 정체성을 강화하는 디자인 및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중심으로 실무감각의 역량이 뛰어난 패션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전통적으로 디자인과 브랜딩 전략은 패션산업에서 상반된 직업군이라고 하지만, 디자인 감각과 판매능력이 필요한 브랜딩 전략 능력을 동시에 갖춘 전문가가 더 효과적인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 패션 디자인과 브랜딩 전략을 교과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잘 융합함으로써 감성적 능력이 필요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한 브랜딩 전략 능력을 동시에 갖출 수 있는 융합적 전문 지식을 함양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퍼스널 패션디자인&패션컨설팅 능력 강화
  • 브랜드 정체성 구축과 스토리텔링 능력 강화
  • 균형적 사고가 가능한 실무 감각 강화
관련 자격증
  • 국가공인자격증 : 샵마스터자격 3급, GTQ 1급, GTQi 1급
  • 퍼스널컬러컨설턴트 1급, 패션코디네이터, VMD(비주얼머천다이징) 등
취업처
  • 패션디자이너: 패션브랜드, 온라인쇼핑몰, 패션벤더, 백화점, 패션창업 등 (여성복, 남성복, 아동복, 캐쥬얼웨어, 스포츠웨어, 이너웨어 등)
  • 패션MD(기획/바잉/유통), 마케터, VMD: 온·오프라인 패션브랜드, 패션창업, 패션벤더, 백화점 등
  • 패션트렌드분석 전문가: 오프라인, 온라인 패션트렌드 분석 연구소 (e-비지니스, 패션트렌드, 패션 데이터, 소비자 분석 및 변화 예측)
  • 패션이미지 컨설턴트: 이미지 스타일링 관련 컨설팅업체, 창업
교과과정
학기, 이수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담당교원,개설학과의 정보제공
학기 이수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담당교원
1전선117101럭셔리패션브랜드탄생과비화
(The Origins and Untold Stories of Luxury Fashion Brands)
3-3-0김하연
1전선111166어패럴패션디자인 (Apparel Fashion Design)3-2-2공미란
1전선117103AI와공부하는패션역사 (Studying Fashion History with AI)3-3-0정연희
1전선117105퍼스널이미지브랜딩 (Personal Image Branding)3-2-2공미란
1전선113698브랜드패션디자인 (Brand Fashion Design)3-2-2공미란
1전선117109SNS콘텐츠마케팅 (SNS Content Marketing)3-3-0김하연
1전선107279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1))3-2-2김하연
2전선111168패션디자인 (Fashion Design)3-2-2공미란
2전선114658패션그래픽테크놀로지 (Fashion Graphic Technology)3-2-2이현영
2전선112043패션트렌드와디자인 (Fashion Trend & Design)3-2-2공미란
2전선117106패션마케팅커뮤니케이션 (Fashion Marketing Communication)3-3-0김하연
2전선107656패션디자인CAD (Fashion Design CAD)3-2-2공미란
2전선117113패션리테일링과비주얼머천다이징
(Fashion Retailing and Visual Merchandising)
3-2-2김하연
참여교수 현황
구분, 소속학과, 성명, 연구실번호의 정보제공 하는 참여교수 현황 표
구분 소속학과 성명 연구실번호
책임교수의류학부공미란063-469-4666
참여교수의류학부김하연063-469-4663
참여교수의류학부이현영063-469-4662
참여교수의류학부정연희063-469-4665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국립군산대학교 에서 제작한 "패션디자인&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담당자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5-07-21
국립군산대학교 패션디자인&브랜드커뮤니케이션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