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브랜드커뮤니케이션 (Fashion Design and Brand)
참여전공
- 패션디자인, 패션마케팅, 의복구성, 입체구성
수여학위
- 패션디자인&브랜딩학사(Bachelor of Fashion Design & Branding)
전공개요
오늘날 패션산업은 급변하는 AI와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첨단 기술과 소비자의 가치관의 변화로 큰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변화되는 미래의 패션산업에서 많은 소비자의 선택으로 지속적인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력의 핵심은 고유한 스토리와 아이덴티티가 있는 브랜드의 차별화된 가치와 정체성이다. 따라서 본 MCD과정에서는 단순한 기술 교육을 넘어, 창의적 사고와 비즈니스 감각, 글로벌 시각을 갖춘 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확립하고자 한다.
‣ 이과정은 MD디자이너와 MD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딩 전문가 즉, 패션 디자인과 브랜딩 전략을 교과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잘 융합함으로써 감성적 능력이 필요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한 브랜딩 전략 능력을 동시에 갖출 수 있는 융합적 전문 지식을 함양하게 하는 교육내용으로 구성
‣ MCD과정의 한 모듈에서는 퍼스널이미지 브랜딩을 컨설팅해주는 전문가 즉, 개인의 이미지가 경쟁력이 되는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 시대에 인정받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위한 차별화된 이미지 브랜딩을 컨설팅 해 줄 수 있는 퍼스널칼라, 퍼스널골격 등의 진단과 스타일링 방법 등을 제안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과정으로 구성
‣ 이 MCD과정은 패션 브랜딩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은 시대적 요구사항이자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을 통해 양성된 전문가들은 패션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인력을 양성하고자 함
교육목표
초개인화 시대에 변화하는 소비자의 트렌드의 부합하는 패션디자인의 미적 요소와 브랜딩의 전략적 요소를 결합하여, 패션 브랜드의 차별성과 정체성을 강화하는 디자인 및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중심으로 실무감각의 역량이 뛰어난 패션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전통적으로 디자인과 브랜딩 전략은 패션산업에서 상반된 직업군이라고 하지만, 디자인 감각과 판매능력이 필요한 브랜딩 전략 능력을 동시에 갖춘 전문가가 더 효과적인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 패션 디자인과 브랜딩 전략을 교과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잘 융합함으로써 감성적 능력이 필요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한 브랜딩 전략 능력을 동시에 갖출 수 있는 융합적 전문 지식을 함양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퍼스널 패션디자인&패션컨설팅 능력 강화
- 브랜드 정체성 구축과 스토리텔링 능력 강화
- 균형적 사고가 가능한 실무 감각 강화
관련 자격증
- 국가공인자격증 : 샵마스터자격 3급, GTQ 1급, GTQi 1급
- 퍼스널컬러컨설턴트 1급, 패션코디네이터, VMD(비주얼머천다이징) 등
취업처
- 패션디자이너: 패션브랜드, 온라인쇼핑몰, 패션벤더, 백화점, 패션창업 등 (여성복, 남성복, 아동복, 캐쥬얼웨어, 스포츠웨어, 이너웨어 등)
- 패션MD(기획/바잉/유통), 마케터, VMD: 온·오프라인 패션브랜드, 패션창업, 패션벤더, 백화점 등
- 패션트렌드분석 전문가: 오프라인, 온라인 패션트렌드 분석 연구소 (e-비지니스, 패션트렌드, 패션 데이터, 소비자 분석 및 변화 예측)
- 패션이미지 컨설턴트: 이미지 스타일링 관련 컨설팅업체, 창업
교과과정
학기 | 이수 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담당교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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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선 | 117101 | 럭셔리패션브랜드탄생과비화 (The Origins and Untold Stories of Luxury Fashion Brands) | 3-3-0 | 김하연 |
1 | 전선 | 111166 | 어패럴패션디자인 (Apparel Fashion Design) | 3-2-2 | 공미란 |
1 | 전선 | 117103 | AI와공부하는패션역사 (Studying Fashion History with AI) | 3-3-0 | 정연희 |
1 | 전선 | 117105 | 퍼스널이미지브랜딩 (Personal Image Branding) | 3-2-2 | 공미란 |
1 | 전선 | 113698 | 브랜드패션디자인 (Brand Fashion Design) | 3-2-2 | 공미란 |
1 | 전선 | 117109 | SNS콘텐츠마케팅 (SNS Content Marketing) | 3-3-0 | 김하연 |
1 | 전선 | 107279 | 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1)) | 3-2-2 | 김하연 |
2 | 전선 | 111168 | 패션디자인 (Fashion Design) | 3-2-2 | 공미란 |
2 | 전선 | 114658 | 패션그래픽테크놀로지 (Fashion Graphic Technology) | 3-2-2 | 이현영 |
2 | 전선 | 112043 | 패션트렌드와디자인 (Fashion Trend & Design) | 3-2-2 | 공미란 |
2 | 전선 | 117106 | 패션마케팅커뮤니케이션 (Fashion Marketing Communication) | 3-3-0 | 김하연 |
2 | 전선 | 107656 | 패션디자인CAD (Fashion Design CAD) | 3-2-2 | 공미란 |
2 | 전선 | 117113 | 패션리테일링과비주얼머천다이징 (Fashion Retailing and Visual Merchandising) | 3-2-2 | 김하연 |
참여교수 현황
구분 | 소속학과 | 성명 | 연구실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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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교수 | 의류학부 | 공미란 | 063-469-4666 |
참여교수 | 의류학부 | 김하연 | 063-469-4663 |
참여교수 | 의류학부 | 이현영 | 063-469-4662 |
참여교수 | 의류학부 | 정연희 | 063-469-46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