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소개

교육대학원은 광범위하고도 깊이 있는 교육이론 탐구와 전공교육을 통해 철학과 논술 그리고 윤리 분야에서 전문적인 능력과 지도적 자질을 갖춘 전인적 교사와 인재를 양성합니다.

운영현황
교육대학원에는 윤리교육전공과 논리·철학교육전공의 석사학위 과정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본 과정은 동서양의 다양하고 심오한 철학사상들을 폭넓게 익힘으로써 일선 교육현장에서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인생관과 세계관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유능한 철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세계 각국의 철학사상의 형성과 발전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바람직한 사상 형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전공 선수 이수 과목
이수과목당 이수학점
교원자격증
기본이수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학기
논리학 107001 인간과 논리 (Man and the Logic) 3 3 1
윤리학 109560 삶과 윤리 (Life and Ethics) 3 3 1
철학교육 방법론 109413 논술 지도론 (Teaching method of Critical Thinking & Writings) 3 3 1
동양철학사 107199 현대사회와동양철학 (Modern Society and Asian Philosophy) 3 3 1
서양철학사 107538 근대이후의 서양철학 (Western Philosophy after Modern Age) 3 3 2
비판적사고와 논술 107537 비판적사고와 읽기 (Western Philosophy after Modern Age) 3 3 2
한국철학사 107542 한국철학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Philosophy) 3 3 2
철학고전선독 및 철학논변연습 107545 말을 통한 설득-수사학 (Persuasive Speech and Rhetoric) 3 3 2
교과과정
대학원 교육과정 검색
교육대학원 2024학년도 교육학과(논리ㆍ철학) 1학기의 학과, 전공, 이수,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목록입니다.
학과 전공 이수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전공선수 논리학 3-3-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전공선수 철학교육방법론 3-3-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전공선수 비판적사고와논술 3-3-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전공선수 철학고전선독및철학논변연습 3-3-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전공선수 윤리학 3-3-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전공선수 한국철학사 3-3-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전공선수 서양철학사 3-3-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전공선수 동양철학사 3-3-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직선수 교육실습 2-0-2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직선수 교육봉사활동 2-0-2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직선수 학교현장실습 2-0-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동양철학사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철학교육방법론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논리학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비판적사고와논술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동양철학원전강독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철학고전선독및철학논변연습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서양철학원전강독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윤리학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학예삼과연습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동양논리특강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논술교육론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논리교육론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특정서양철학(자)연구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특정동양철학(자)연구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인식론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종교철학연구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수사학연구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서양철학연구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서양철학사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한국철학사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내용학 철학교육론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교육학 철학교과교재및연구법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교육학 철학교과논리및논술 2-2-0
교육학과(논리ㆍ철학) 논리철학 교과교육학 철학교과교육론 2-2-0
논리·철학교육전공 교과목 해설
- 교과 교육학

철학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Philosophy)
교육 전반에 대한 철학교육의 관계 및 현대사회에서의 철학교육의 역할을 검토하고, 철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론, 평가 등에 관한 연구와 철학교육의 문제들을 다룬다.
철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of Philosophy & Teaching Method of Philosophy)
철학교육의 목표와 연관하여 교재 구성의 원칙, 교육 자료와 교재 유형별 비교 연구, 교재 개발 등의 문제를 다루고, 특히 고등학교의 타 교과들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철학교육의 지도 절차와 방법 및 평가 기법의 문제를 탐구한다.
철학논리 및 논술 (Logic and Essay Writing of Philosophy)
철학교육에 필요한 논리이론을 익히고 그것을 토대로 논술방법 및 교수법을 연구한다.
- 전공필수

동양철학사상사 (History of Eastern Philosophical Thoughts)
한국, 중국 및 인도의 철학 사상들을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서양철학사상사 (History of Western Philosophical Thoughts)
고대 그리스철학의 성립에서부터 중세의 기독교철학과 근대의 주관주의 철학을 거쳐서 현대철학에 이르기까지 전개되어온 서양철학사상을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서양철학원전강독(Reading in Western Philosophy)
서양철학의 주요한 고전을 선정하여 강독한다.
논리사상사 (History of Logic Thoughts)
서양의 고대 그리스에서의 논리학의 성립에서부터 중세, 근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개되어온 서양논리사상을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철학교육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ies in Philosophy Education)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서 철학교육의 의미와 특징을 검토하고, 철학교육이 문화적 상대성에 따라서 어떻게 변천하는지를 다룬다.
종교철학연구 (Studies in Philosophy of Religion)
인간의 종교적 본성에서부터 종교의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까지 종교의 본질, 역할, 의미 등을 철학적으로 고찰한다.
인간학특강 (Topics in Anthropology)
철학을 필두로 하여 문화인류학, 생물학, 의학 등에서 전개된 다양한 인간학 이론들을 살펴보고, 인간의 본성과 관련된 철학적 논의를 검토한다.
수사학연구 (Studies in Rhetoric)
웅변과 변론의 기술로 정립된 수사학의 이론들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며, 타인을 설득하고 자신의 의사를 바르게 전달하는 대화의 기법을 모색한다.
논리 및 논술연습 (Seminars in Logic and Logical Writings)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논리적인 추리의 타당성 내지는 그 오류를 논리적 규칙에 준해서 각각 검토함으로써 올바른 논술의 기법을 익힌다.
서양철학연구 (Studies in Western Philosophy)
서양철학의 중요한 문제들을 분야나 인물별로 다양하게 살펴본다.
특정서양철학(자)연구 (Studies in the Specified Western Philosophy or Philosopher)
서양철학의 특정 철학사상이나 사상가를 선정하여 그 이론적 배경과 역사적 전개 형태에 대한 논의와 함께 깊이 있게 분석한다.
한국철학사 (History of Korean Philosophy)
한국의 전통적인 철학사상을 불교, 유교 및 도교의 전래와 발전에 준해서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동양철학원전강독 (Reading in Eastern Philosophy)
동양철학의 주요한 고전을 선정하여 강독한다.
특정동양철학(자)연구 (Studies in the Specified Eastern Philosophy or Philosopher)
동양철학의 특정 철학사상이나 사상가를 선정하여 그 이론적 배경과 역사적 전개 형태에 대한 논의와 함께 깊이 있게 분석한다.
논리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Logic)
초·중등학교의 일선 교육현장에서 시행되는 논리교육의 내용을 검토하고 적합한 교육 방법과 교과과정을 모색한다.
비판적사고력특강 (Topics in Critical Thinking)
해석, 분석, 평가 및 추론을 산출하는 의도적, 자기 규제적 판단인 비판적 사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 기법의 이론과 실천을 고찰한다.
논술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Logical Writings)
초·중등학교의 여러 교과목에 걸쳐서 시행되는 논술교육의 내용을 검토하고 적합한 교육 방법과 교과과정을 모색한다.
논리적 구술연습 (Seminar in Logical Speech)
의사소통의 주요 방법 중의 하나인 구술을 위한 논리적 사고력과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표현력을 연습한다.
동양논리특강 (Topics in Eastern Logic)
동양 논리학의 기본적 특성을 고찰하고, 중국철학의 명변론(名辯論)을 비롯한 도가와 유가의 논리 그리고 불교의 논리학 등을 체계적으로 심화 연구한다.
학예삼과연습 (Seminar in Trivium)
중세의 학교에서 가르친 문법학, 수사학 및 논리학 등 일반 학예 3과목을 체계적인 연관성에서 고찰한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역사철학부 에서 제작한 "논리·철학교육전공" 저작물은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 적용 안함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역사철학부
  • 담당자 : 김우형
  • 연락처 : 063-469-4811
  • 최종수정일 : 2017-08-31
국립군산대학교 논리·철학교육전공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