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최저한의 삶을 보장하고 모든 국민들이 전 생애에 걸쳐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실현할 수 있도록 관련된 문제를 체계적으로 개입, 대처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 사회복지란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최저한의 삶을 보장하고 모든 국민들이 전 생애에 걸쳐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실현할 수 있도록 관련된 문제를 체계적으로 개입, 대처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 사회복지의 범위는 개인과 가족 차원의 복지증진 활동을 하는 사회복지기관의 실천활동(미시적 차원) 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각종 복지정책 및 제도의 개발 및 실행(거시적 차원) 등을 포괄하기 때문에 매우 광범위하다.
  • 오늘날 복지국가가 국가발전의 주요 목표가 됨에 따라 모든 국가들에서 사회복지의 의의와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며, 한국사회에서도 사회복지 부문의 발전이 두드러지고 있는 실정이다.
  • 사회복지학은 사회구성원들의 복지수준 제고를 위한 사회복지 정책 및 제도적 방안,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의 운영방안 그리고 사회복지의 전문적 실천활동 방안을 탐구하는 학문이며 현대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두드러지게 주목되고 있는 학문분야이다.

진로체계

  • 사회복지학부를 졸업하고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 공무원,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사회진출이 가능하다.
  • 일선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관련 기관에서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거나 모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기관의 종류에 따라 장애인, 노인, 아동, 청소년, 가족, 여성 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사업을 시행할 수 있다. 구체적 영역으로는, 장애인복지시설(장애인복지관 및 장애인 거주시설, 재활작업장 등), 노인복지시설(노인복지관, 노인전문병원, 요양시설, 재가복지센터, 전문상담기관, 노인학대 예방센터 등), 아동 및 청소년 복지시설(아동복지관, 아동상담소, 양육시설, 입양시설, 청소년 전문상담기관, 청소년 수련원, 청소년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여성복지시설(여성문제 전문상담기관 및 여성 쉼터 등), 지역복지시설(지역사회종합복지관, 자활후견기관 등), 자원봉사센터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 또한 병원에서 의료사회사업가로 일을 하거나,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 활동할 수 있다. 환자는 물론 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치료를 수행할 수 있으며 문제아동 및 청소년 상담가로 진출할 수 있다.
  • 사회복지직 혹은 사회복지 관련직 공무원은 행정고시(사회복지5급 사무관, 보건복지가족부/ 교정직 5급 사무관, 법무부)를 통해 보건복지가족부나 노동부, 법무부 등으로 진출하여 복지정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며, 한국복지계의 최전선이라 할 수 있는 읍/면/동사무소의 사회복지직 공무원(지방직 9급)은 공채시험을 통해, 기타 지자체에서 여성/청소년 등 사회복지 관련 분야 공무원 수시 채용을 통해 근무를 할 수 있다.
  • 준공무원으로는 사회보험공단(건강보험관리공단,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장애인고용공단 등), 지자체 청소년 상담실, 청소년 전문 상담원 등이 있다. 국내에서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외국대학의 유학을 통해 연구가나 대학의 교수로서 활동할 수 있다. 사회복지학은 21세기를 선도해 나갈 학문 분야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그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가고 있다.
  • 그 밖에 세계적 역량을 가진 사회복지사로 거듭나기 위해 NGO나 국제기구(굿네이버스, 유니세프 등) 등에 진출하여 활동할 수 있다.

교육목표

사회복지학은 사회구성원들의 복지수준 제고를 위한 사회복지 정책 및 제도적 방안 및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의 운영방안, 그리고 사회복지의 전문적 실천활동 방안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현대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두드러지게 주목받는 학문분야이다.
본 학부의 교육목표는 사회구성원 모두가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복지 사회의 구현에 필요한 전문 사회복지 인력을 양성함에 있으며, 다음의 측면들에 중점을 두어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 첫째, 인간에 대한 이해 및 사회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을 기반으로 사회복지 현실에 대해 풍부한 문제의식을 지닌 '깨어있는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 둘째, 사회복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방법과 실천적 방법들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기반으로 전문 지식과 기술 및 전문적 안목을 지닌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 셋째, 정보화, 세계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감각 및 능력을 갖추도록 하여, 미래 사회에 적합한 '선진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학습성과

교양과정
  • 오늘날 복지국가가 국가발전의 주요목표가 됨에 따라 모든 국가들에서 사회복지의 의의와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며, 한국사회에서도 사회복지 부분의 발전이 두드러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사회복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회복지의 개념, 가치, 이념 등에 대해 학습하여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이해를 제고한다.
전공과정
  • 사회복지 이론교육 외에 현장실습교육, 세미나 및 특강 등과 같은 수업을 균형있게 편성하는 것을 통해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과 함께 사회복지 현장 실무에 곧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하였다. 특히,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 및 건강가정사, 조사분석사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편성하여 취업 등 대외적인 경쟁력 제고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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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사회복지학과
  • 담당자 : 서현식
  • 연락처 : 469-4511
  • 최종수정일 : 2023-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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