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제4단계 BK21(Brain Korea 21)’ 사업은 핵심 학문 분야의 연구 역량 강화, 학문 후속세대 양성, 대학원 체제 개편 및 교육의 내실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2020년 9월에 선정되어 국립군산대학교 대학원 토목환경공학과의 ‘새만금 에너지 인프라 건설 교육·연구팀’이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본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항상 저희 교육연구팀에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합니다.
우리 교육연구팀은 2016년 BK21 플러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으며, 이후 2020년 제4단계 BK21 사업팀으로 선정된 이래 다양한 교육 및 연구 사업을 활발히 전개해 왔습니다. 2023년에는 중간평가를 통해 우수한 교육 및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2020년부터 2027년까지 지속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본 교육연구팀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에 부응하고, 지역 산업의 혁신적 가치 창출을 위한 산학 R&D 연계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삼고, 교육경쟁력 강화, 연구 역량 고도화, 산학협력 확대, 국제교류 활성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원생의 실질적인 연구 능력 향상을 위해 리빙랩(Living Lab) 및 실험실 기반의 산학협력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교육·연구용으로 구축된 새만금 테스트베드(3개소)에서의 실증을 통해 이를 표준화 및 상용화 기술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학 R&D 기반의 테스트 베드를 활용한 실증 중심의 학위논문 작성은 연구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3년 3월부터 현재까지 매년 약 15명의 국내외 대학원생이 본 교육연구팀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지역 산업의 기술적 문제 해결과 선도에 기여 해 왔습니다. 이는 새만금과 지역의 글로벌 교육·연구 역량을 높이는 데 큰 힘이 되었으며, "작지만 강한 연구" 라는 자긍심을 가능하게 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대학의 역할을 넘어, 세계적인 에너지 인프라 건설기술을 선도하는 연구와 교육을 이어가겠습니다.
앞으로도 본 교육연구팀이 지역과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4단계 BK21 새만금 에너지 인프라 건설 교육연구팀장
군산대학교 대학원 토목환경공학부 교수 김형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