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게시판

군산대학교 실전문제연구단 - 부산대와 워크숍 실시
작성자 : 김으뜸 전화번호 : 063-469-4731 작성일 : 2022-08-31 조회수 : 293
군산대학교 실전문제연구단 - 부산대와 워크숍 실시 이미지(2)
군산대학교 실전문제연구단 - 부산대와 워크숍 실시 이미지(3)

군산대학교 실전문제연구단에 참여하고있는 군산대 신소재공학과(팀장 이재빈(대학원 석사), 지도교수 주정훈)와 부산대 전기공학과 연합팀이 8월 4일 군산대에서 워크숍을 실시하였습니다.

 

워크숍을 개최한 군산대-부산대 연합팀은 “메타버스에 구현한 반도체 제조 장비 교육 컨텐츠 개발”이라는 주제로, 반도체 분야의 고급 인력 양성에 대한 산업체 요구에 맞춘 연구를 하고 있다.

 

참여 학생들은 고가의 300 mm wafer 양산형 장비를 공동 활용하며 실제 장비와 동일한 디지털 트윈 개념의 가상 현실(VR) 모델을 만들고 이를 메타버스 환경에 구축하여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협업하고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하였다. 현재 반도체 제조 장비를 그림(아래 첨부)과 같이 구현하여 Oculus HMD(가상현실 디스플레이 기기)를 착용한 후 장비의 분해, 조립, 기초 동작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공동 워크숍을 통해서 플라즈마 전공 부산대 팀과 반도체 분야를 담당하는 군산대 팀이 메타버스 환경에서 VR 구현을 위한 협력구도와 일정에 대해서 논의하였고, 이 자리에서 박성신 단장은 최근의 화두인 메타버스 기반의 동서융합의 모범적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격려사를 하였다.

 

한편, 군산대학교는 2022년부터 4년 동안 부산대, 부경대, 목포대와 함께 ‘동서융합 스마트기술 실전문제연구단’으로 [현장연계 미래선도인재양성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올해 1차년도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본 사업은 대학 학부생 중심 연구팀의 산업계 문제해결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대학 교육 ‧ 연구의 현장 지향성 제고를 목적으로 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고 있다.

 

2022년도 사업에 선정된 연구팀은 각각 스마트 부품소재, 스마트 시티, 스마트 해양생태, 스마트 에너지 분야의 지정주제와 지역기업 애로기술 조사 또는 창의적 발상을 통해 제안하는 자유주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2개 이상 대학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연합팀은 대학에서 각 1,200만 원씩 지원을 받아 자율적으로 운영을 하게 된다.

 

우리과에서는 지도교수로 주정훈교수님, 팀장으로 대학원 석사과정 이재빈 학생, 팀원으로 4학년 조완재, 김혜원, 2학년 강원준 학생이 참여하고있습니다.

현재 게시물의 이전글과 다음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전글 22년도 1학기 전문가 초청강연(LG전자 장철종 책임연구원)2022-07-12
다음글 2022 공학교육 이노베이션데이 경진대회 시상식2022-08-31
  • 담당부서 : 신소재공학과
  • 담당자 : 김으뜸
  • 연락처 : 063-469-4731
  • 최종수정일 : 2021-08-31
국립군산대학교 포토 게시판 이동 QR코드
페이지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