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소개

교육대학원은 광범위하고도 깊이 있는 교육이론 탐구와 전공교육을 통해 철학과 논술 그리고 윤리 분야에서 전문적인 능력과 지도적 자질을 갖춘 전인적 교사와 인재를 양성합니다.

운영현황
교육대학원에는 윤리교육전공과 논리·철학교육전공의 석사학위 과정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본 과정은 윤리교육의 이론과 이념을 바탕으로 윤리교육분야의 교육 및 학습이론과 그 광범위한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며,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유능하고 창의적인 윤리교육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편 도덕·윤리 관련 교과교육학은 물론 철학·정치학·사회학·교육학 등 여러 인문·사회과학의 연구 업적을 토대로 학제적으로 접근하여 한국사회의 각 분야에서 제기되는 도덕적·윤리적 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실천적으로 모색한다.
전공 선수 이수 과목
이수과목당 이수학점
교원자격증
기본이수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학기
응용윤리 103056 종교와삶 (Religion and Human Life) 3 3 1
전공필수 109560 삶과윤리 (Life and Ethics) 3 3 1
107005 생태철학과환경윤리 (Ecophilosophy and nvironmental Ethics) 3 3 1
107199 현대사회와동양철학 (Modern Society and Asian Philosophy) 3 3 1
윤리학개론 102467 인간학 (Introduction to Anthropology) 3 3 2
한국윤리사상 107542 한국철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Philosophy) 3 3 2
서양윤리사상 107538 근대이후의서양철학 (Western Philosophy after Modern Age) 3 3 2
동양윤리사상 102278 유가철학 (Confucianism) 3 3 2
시민교육론 107011 정보사회와사이버윤리 (Information Society and Cyberethics) 3 3 2
교과과정
대학원 교육과정 검색
교육대학원 2021학년도 교육학과(윤리) 1학기의 학과, 전공, 이수,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목록입니다.
학과 전공 이수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전공선수 인간학 3-3-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전공선수 현대사회와동양철학 3-3-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전공선수 정보사회와사이버윤리 3-3-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전공선수 생태철학과환경윤리 3-3-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전공선수 서양철학사 3-3-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전공선수 한국철학사 3-3-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전공선수 윤리학 3-3-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전공선수 유가철학 3-3-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전공선수 종교와삶 3-3-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직실무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육행정및교육경영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특수교육학개론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육과정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육사회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육실습 2-0-2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육심리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육철학및교육사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육평가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육학개론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직선수 교육봉사활동 2-0-2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윤리고전강독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시민교육론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통일교육론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한국윤리사상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응용윤리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윤리학개론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도덕·윤리교육론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민주주의론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도가윤리특강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환경윤리특강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종교윤리특강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동양윤리교육론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서양윤리교육론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현대철학사상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서양철학사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서양윤리사상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동양철학사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동양윤리사상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논리학연습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사회윤리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내용학 철학적인간학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교육학 도덕·윤리교과교육론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교육학 도덕·윤리교과교재및연구법 2-2-0
교육학과(윤리) 윤리교육 교과교육학 도덕·윤리교과논리및논술 2-2-0
윤리교육전공 교과목 해설
- 교과 교육학

도덕·윤리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MoralㆍEthics)
중·고등학교의 도덕 및 윤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고찰하고, 도덕 및 윤리교육의 개념 내용과 접근방법 등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꾀한다.
도덕ㆍ윤리교재연구 및 지도법(Materials and Practices of MoralㆍEthics Teaching)
도덕 및 윤리교육의 목표와 연관하여 교재 구성의 원칙, 교육 자료의 비교검토, 교재 유형과 내용 배열, 모델 교재 연구, 지도절차와 방법 및 평가 기겁과 그 한계 등을 다룬다.
도덕ㆍ윤리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Writing in MoralㆍEthics)
도덕·윤리교육에 필요한 논리 이론을 익히고 그것을 토대로 논술방법 및 교수법을 연구한다.
- 전공필수

윤리사상사 (History of Ethical Thoughts)
고대, 중세, 근대를 거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윤리사상을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개관한다.
도덕심리특강 (Topics in Moral Psychology)
인간이 도덕적 현상에 관해서 어떻게 그 정사(正邪)와 선악(善惡)을 알고 느끼며 의지하는가를 다룬다. 특히 인간이 어떻게 도덕적 규범의식을 발달시키고 도덕적 품성으로까지 내면화하는가를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한국윤리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Korean Ethics)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윤리교육의 사상적 전통을 검토한다. 한편 세계 문화의 보편성과 지역문화의 특수성이라는 맥락에서, 오늘날 한국 사회가 당면한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윤리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폭넓게 탐구한다.
서양윤리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Western Ethics)
초·중등학교의 도덕 및 윤리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서양윤리사상의 여러 문제들을 고찰하고 적합한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을 모색한다.
동양윤리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Oriental Ethics)
유·불·도 삼교(三敎)를 중심으로 동아시아에 전통적인 윤리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특징을 고찰하고, 오늘날 일선 교육현장에서 동아시아의 풍부한 윤리교육 경험을 새롭게 재해석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서양철학사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서양철학의 탄생 배경에 대한 해명으로부터 시작하여 고대·중세·근대의 서양철학사조를 그 사회 배경과 연관 지어서 개관한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특정한 철학자들의 사상이나 특정한 철학적 문제들을 중점적으로 다룰 수 있다.
동양철학사 (History of Oriental Philosophy)
인도, 중국 및 한국에서의 철학과 그 흐름을 개관한다. 특히 인도의 불교철학을 소승불교에서 대승불교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유가철학을 선진 유학에서 송·명대 유학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한국의 불교 사상과 성리학 사상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서양윤리사상 (Western Ethical Thoughts)
서양윤리사상의 주요한 문제들, 이를테면 도덕적 의무, 도덕적 가치, 자유, 정의, 책임 등에 관한 여러 가지 사상들을 살펴본다.
동양윤리사상 (Oriental Ethical Thoughts)
유가, 도다 및 불가의 다양한 인성관, 인생관, 생사관 및 가치관 등을 그 시대적인 흐름 속에서 고찰한다.
현대철학사상 (Contemporary Western Philosophical Thoughts)
현대철학의 사상적 배경과 함께 삶의 철학, 실존철학, 실용주의. 분석철학, 현상학, 해석학, 사회철학 등 현대의 주요한 철학 사상들을 고찰한다.
철학적인간학 (Philosophical Anthropology)
현대의 철학적 인간학의 여러 학설들과 경향을 개관하고, 인간과 세계의 관계, 인간과 타자의 관계, 인간과 초월자의 관계 및 인간의 자기이해와 자기실현 등의 문제들을 살펴본다.
민주주의론특강 (Topics in Democracy)
서구 민주주의 제도의 성립에 대한 역사적 분석과 그 철학적 이념 및 민주주의의 철학적·정치학적 이론들을 개관하고,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에 비추어서 한국 민주주의의 현실과 전망을 모색한다.
사회윤리특강 (Topics in Social Ethics)
공동선과 사회정의의 실현을 위해서 요구되는 사회구조나 제도 및 사회정책의 윤리적 정당성, 윤리의 사회적 기능 등에 대한 여러 논의들을 개관하고, 현대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입증된 생명윤리, 환경윤리, 직업윤리 등과 같은 응용윤리의 문제들을 아울러 검토한다.
이데올로기론특강 (Topics in Ideology)
이데올로기의 개념과 그 변천 과정을 개관하면서 21세기로 향하는 현대의 이데올로기의 현황을 살펴본다.
논리학연습 (Seminar in Logic)
특정한 논리학 이론을 선정하여 개관한다,
종교윤리특강 (Topics in Ethics of Religion)
불교, 유교, 도교, 기독교 등 여러 세계종교의 윤리적 가르침을 고찰하고 열반이나 구원 등과 같은 종교적 이상에 이르는 방법론을 살펴본다.
시민윤리특강 (Topics in Civil Ethics)
정치사회와는 다른 시민사회의 특징을 고찰한다. 또한 인간이 자신의 사적인 이해관계와 욕망을 추구하는 한 개인으로서 다른 인간과 경쟁하면서 어떻게 사회적 협력을 이룰 수 있는가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서 바람직한 시민사회의 윤리적 관계의 정립 가능성을 모색한다.
환경윤리특강 (Topics in Environmental Ethics)
근대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과학기술적으로 짜여진 현대사회의 질서 속에서 불거져 나온 환경문제를 자연의 생존권, 생태계의 회복, 생태학적 지구 전체주의 등의 시각에서 다각도로 다룬다.
유가윤리특강 (Topics in Confucianist Ethics)
시대에 따라 선진유가(先秦儒家)와 양한경학(兩漢經學) 그리고 송명이학(宋明理學) 등으로 분화되는 유가의 윤리사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현대 신유가의 담론을 중심으로 유가 윤리가 현대적으로 재해석되는 이론적 맥락을 살펴본다.
도가윤리특강 (Topics in Taoist Ethics)
「노자(老子)」 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도(道)’ ‘덕(德)’ ‘무위(無爲)’ ‘자연(自然)’ 등으로 대표되는 도가의 윤리사상을 고찰하고, 정치윤리와 사회윤리 그리고 생태윤리 등의 맥락에서 그 현대적 의의를 모색한다.

공공누리KOGL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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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김우형
  • 연락처 : 063-469-4811
  • 최종수정일 : 2017-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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